Cognita Sapiens [847641] · MS 2018 · 쪽지

2023-01-01 10:4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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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력이란 무엇인가 11편 - 자문자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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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개인적인 이야기로 시작하자면, 저는 삼수가 끝난 이후 심한 우울증에 시달렸었습니다. 이미 재수 중에 강력한 불면증과 과민성 대장 증후군(스트레스가 축적되면 시도때도 없이 설사가 계속 발생하는 질병) 등등 몸에 심한 피로와 스트레스가 누적되었었습니다.




 삼수가 끝난 이후 곧장 대학에 들어가자마자 방구석에 틀어박혀서 <수국비>라는, 제가 그간 공부를 하면서 깨달은 "공부라는 것은 과연 무엇인가"를 집대성한 전자책을 집필하였습니다. 운동도 하지 않고 야외 활동도 워낙 적게 하다보니 우울증이랑 불면증도 심해졌고, 2020년 코로나 시국이 터지면서 중증 우울증을 겪게 됩니다.








https://docs.orbi.kr/docs/7325/







https://docs.orbi.kr/docs/7327/





(총 750쪽 짜리 전자책을 집필하느랴 1학년이 다 가버렸네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정신건강의학과>를 2020년부터 오랫동안 다녔습니다. 실제로 우울증이 보통 치료가 몇 년, 심지어 10년도 넘게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확실히 저의 경우 고등하교 1학년부터 자퇴 고민을 하면서 굉장히 힘들어했었으니까, 쉽게 생각해도 한 6년 동안 이 악물고 살았었거든요.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가 올라와서 질병이 되었으니 단기간에 치료되는 것은 욕심이라고 생각되네요.




 특히 제가 가장 최근에 받았던 치료가 바로 "정신분석 상담 치료"입니다. 엊그제를 마지막으로 종료가 되었는데, 이 치료를 하면서 깨달은 바가 있어서 학습과 연결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최초로 꿈과 정신을 과학적으로 분석을 시도한 지그문트 프로이트라는 사람은 환자들이 자신들이 겪는 문제를 스스로 이야기하고 서로 상담을 하는 식의 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흥미롭게도 특별한 처방이나 조언을 하지 않더라도, 환자들은 스스로의 문제를 이야기하면서 더 나아지는 경향이 뚜렸하였다고 합니다







 이 치료는 매우 자유롭습니다. 저도 실제로 일주일에 2번씩 편하게 일어났었던 일, 제가 스스로 불편하다고 느끼는 일 등을 편하게 선생님께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약 1시간 정도 진행되는데, 편안하게 아무런 제약도 없이 제 이야기를 95% 정도 하고, 가끔 선생님께서 되묻거나 질문을 하시는 정도입니다.




 당연히 이 시간에는 제가 그동안 있었던 일들, 불편하거나 불행했던 과거, 트라우마, 현재 겪고 있는 문제와 스트레스 등을 편안하게 늘어놓는 시간입니다. 이를 자유연상이라고 하는데, 1시간 동안 정말 환자가 하고싶은 이야기를 편안하게 이야기하면 상담 선생님이 그걸 열심히 들으시는 상담 치료입니다.










 제가 당장 첫 번째로 신기하게 느낀 것은, 제 스스로 제 문제를 이야기하는 동안 확실히 증상이 더 호전되는 것을 느꼈다는 것입니다. 절대로 선생님이 뭔가 특별히 인생의 조언이라던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이나, 현재 문제를 겪고 있는 것에 대해서 인생 선배처럼 지도를 해주시지 않습니다. 그냥 같이 고민해보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는 제가 겪고 있는 문제를 남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을 통해서 상당한 효과를 누렸습니다.




 제가 과거 메타인지와 관련된 공부법에서, "남에게 설명하기 공부"를 소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실제 전교 1등 학생들이 하는 공부법이었는데, 자기 가족이나 심지어 인형을 옆에 두고, 오늘 배운 내용이나 그동안 어려웠던 내용을 마치 남에게 가르쳐주고 강의하듯이 정리하는 것입니다.




 저 또한 글을 자주 쓰면서 느낀 것인데, 이 방법은 매우 탁월하며 저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학생과 교사들에게 인정받는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남에게 설명을 하려면 일단 스스로가 '납득'이 되어야 합니다. 술을 먹고 헛소리를 하지 않는 이상, 남에게 뭔가 조리있게 이야기를 해야한다는 목표를 가지면 자연스럽게 설명할 내용을 스스로가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잘 정리가 되어야 합니다. 그 과정을 자연스럽게 거치면서 복습을 충실히 하게 됩니다.








단순히 수업을 듣는 것보다, 남에게 설명하거나 토론을 하면서 해당 문제에 대해서 더 깊이 생각하고 효율적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메타인지 분야에서도 증명된 공부법입니다. 저도 항상 질문이 많았는데, 일단 질문을 하려면 저 스스로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문제를 파악해야 하잖아요? 그러니까 질문을 작성하면서 그 도중에 깨닫는 경우도 정말 많았습니다

https://m.blog.naver.com/dcganga/220627906990



일단 자기 기억 속에 있는 무언가를 끄집어낸다는 것은 스스로 강하게 복습을 하고, 머리에 마치 각인을 세기듯이 기억에 남기는 행동입니다




 



 그래서 참 재미있었던 것이, 저도 제가 우울증을 겪으며 가지고 있는 다양한 심리적 불안, 누군가에 대한 부채 의식이라던지, 과거의 실수에 대한 수치심이라던지, 남에게 큰 피해를 당한 사례에 대한 강한 복수심이라던지, 부모님과의 문제라던지 다양한 문제를 끄집어내면서 자연스럽게 정리도 되었고, 불쾌하다기 보다는 오히려 속이 다 시원했습니다. 편하게 이야기를 하고 제가 이런 억울한 일이 있었다고 어딘가에 해소할 수 있다 보니까요.




 때문에 전 항상 정신분석 상담 시간이 기다려졌고, 실제로 약 반년 동안 이뤄진 치료 후 확실히 멘탈도 더 튼튼해지고, 제가 겪고 있던 트라우마에 대해서 더 큰 저항력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 더욱 늘었다는 것입니다. 초창기에 심리 상담을 할 때에는 단순히 제 문제를 잘 정리해서 말하기 위해 준비하는 수준이었는데, 여러 번의 상담을 통해서 예측이 점점 가능해졌습니다. 아 내가 이런 나의 문제를 이야기하면, 선생님은 요런 식으로 되물으시고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게 도와주시겠구나. 그럼 그땐 나도 이렇게 생각할 것이고.... 근데 정말 그렇게 생각하니 좀 편안해지네?









왜 자꾸 이창호가 중국 대회에서 계속 우승만 하냐고 중국인들이 항의하자, 이창호가 한국에서 태어난 것을 어쩌냐고... 라고 답했던 중국 기원의 사례가 있습니다. 이창호 선수는 아직도 바둑의 '신'으로 불리는 전설입니다










 바둑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납니다. 우리가 흔히 한 수 앞을 생각하고 행동한다고 합니다. 당장 보이는 것 말고, 내가 이 경우의 수를 두면 상대는 과연 어떻게 대응하겠는가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일반인은 잘 해봐야 두 수, 세 수 앞 정도 본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훈련을 굉장히 오래 한 바둑 기사들의 경우, 몇 십 수 앞까지 보면서 정말 머리 속에서 바둑판을 두고 최후의 승리를 위해 경우의 수를 정말 다양하게 둔다고 합니다.




 저 또한 바둑에서 그러듯이, 이렇게 계속된 상담을 통해서 단순히 제 문제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대충 그럼 선생님은 어떤 식으로 생각을 해보라고 권유해보실 것이 상상이 되었고, 그럼 그 권유에 대해서 또 제가 어떤 식으로 생각을 할지 상상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최소 두 수, 세 수 앞을 생각하게 되었으며 그렇게 제 사고력은 더 깊어졌고, 굳이 남에게 말을 하지 않아도 스스로 생각하고 납득할만한 해결 방안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저 또한 이 이야기를 글을 통해 자주 이야기했지만, 정신분석 상담이라는 기회를 통해서 직접 겪는 것은 처음이었고, 꽤나 오랜 시간을 투자한 후에야 가능했습니다.









 약간 분량 조절에 실패했는데, 더 구체적이고 이해가 쉽게 다음 편에서도 계속해 보겠습니다. 저는 이렇게 마치 말하기 공부법처럼, 제 문제를 남에게 정리하여 설명하고, 또 그렇게 한 후 사고력의 증진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이제는 제 스스로의 인생 문제, 고민꺼리들을 좀 더 능동적으로 다룰 수 있더군요.




 정신분석 상담이라는 것이 그렇게 대중적인 것은 아니지만, 꽤 오랜 시간동안 이런 정신 치료를 받으면서 저 스스로도 사고력이 조금 더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는 또 다른 비유와 예시로 이해를 돕는 컨텐츠를 잘 작성해보겠습니다 ^^ 오랫만에 글을 쓰니 많이 무뎌진 거 같네요 ㅎㅎ










알고리즘 학습법 


https://orbi.kr/00019632421 - 1편 점검하기

https://orbi.kr/00054952399 - 2편 유형별 학습

https://orbi.kr/00055044113 - 3편 시간차 훈련

https://orbi.kr/00055113906 - 4편 요약과 마무리






학습이란 무엇인가



https://orbi.kr/00019535671 - 1편

https://orbi.kr/00019535752 - 2편

https://orbi.kr/00019535790 - 3편

https://orbi.kr/00019535821 - 4편

https://orbi.kr/00019535848 - 5편



https://orbi.kr/00022556800 - 번외편 인치와 법치

https://orbi.kr/00024314406 - 6편

https://orbi.kr/00027690051 - 번외편 문과와 이과

https://orbi.kr/00030479765 - 7편

https://orbi.kr/00033799441 - 8편 + <수국비> 광고
https://orbi.kr/00038536482 - 9편 + <수국비> 광고
https://orbi.kr/00038794208 - 10편

https://orbi.kr/00038933518 - 11편 마지막






사고력이란 무엇인가



https://orbi.kr/00056551816 - 1편 바둑과 수싸움

https://orbi.kr/00056735841 - 2편 예절

https://orbi.kr/00056781109 - 3편 자유로운 직업세계

https://orbi.kr/00056882015 - 4편 따라하기

https://orbi.kr/00057164650 - 5편 어린 놈들이 약아서

https://orbi.kr/00057384472 - 6편 자기 스스로를 알아차리기

https://orbi.kr/00057614203 - 7편 체력분배

https://orbi.kr/00057650663 - 8편 수학적 상상력

https://orbi.kr/00057786940 - 9편 편견깨기

https://orbi.kr/00058147642 - 10편 시냅스, 알고리즘의 강화

-11편 자문자답

rare-세종대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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