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설명 먼저 해주는 논술학원 없나요??
비교,비판,평가,삼자비교,견해 이런것들 제대로 정의해주고 글쓰는 방향 알려주는 학원 없나요??
지금 논술학원 다니고있는데, 아무것도 안알려주고 일단 가면 논제하나 쓰고 거기에대해 이런논제는 이렇게 써야한다~ 하고 비교,비판 등 개념설명 약간 해주고, 해제하고 끝이거든요
근데 전 무엇을 하든지 개념이 제대로 박혀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개념설명이 뒷북식에다가 한 10분정도 개념설명하고 바로 해제 들어가서요
글 다써놨는데 내 글이랑 답안이랑 완전히 방향이 다르니까 좀 빡치네요 ㅋㅋㅋ
애초에 개념 잡아주고 들어가면 적어도 방향은 비슷하게 갈거아니에요?? 아 ㅋㅋㅋㅋㅋ ㅋㅋㅋㅋ
또 고대홈페이지에서 해제 보니까
'둘째, 논제에서 요구되는 바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읽고, 그에 대하여 분명한 답을 주어야 한다. 논제에서 요약을 요구하는 경우와 논평을 요구하는 경우, 또는 설명이나 논술을 요구하는 경우가 각기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유의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라고 써있는데
아니 그게 어떻게 다른지 알려주고나서 유의하라고 해야죠 ㅋㅋㅋ 어떻게다른지도 안알려주고 유의하라고하면 어쩌라는거에요
개념설명, 이런 문두에서는 이렇게 써야한다, 제시문이 이런식으로 나오면 이걸 요구하는거다
이렇게 쫙 정리해주는 곳 어디 없을까요??
p.s.논술실록에 개념설명 다 되어있나요? 4월에 페로즈님 논술공부방 여신다는데 페로즈님 이렇게 하시나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제 누백이 어느정돈진 어디서봐야되요? 진학사에선 못보나요?
-
설대 아무곳이나 지를까 고민중인데 추천받음
-
수능 80(독서 다 맞고 문학에서 다 나감..)인데 김승리 들을까요? 강민철...
-
존맛탱
-
세지vs한지 0
둘중에 뭐가 좋을까요
-
요즘 느끼는거 0
ㅇㅇ가 좋다 이말이 아무런 노력 없이 내 귀까지 들어왔다는거는 이미 꿀을 다 빨았고...
-
노동의가치를저하시키고 사회에는일절도움안됨 그냥갑자기코인하다가 그런생각이듬
-
뭐하지 1
뭐하지뭐하지
-
선착순 2명 9
천덕씩 추합 불가
-
수학 등급컷 어디가 더 정확한가요?
-
불편해죽겠네
-
확통 2컷 투표 0
투표
-
캬캬캬 라이덴 렙업시텨줘야지
-
총괄 선택자수 1명 예정 ㄷㄷ
-
선착순3명 만덕 20
역 지하9층으로 집합
-
ㅈㄱㄴ
-
고전시가 질문 4
굳건한 바위가 아니라 끈으로 형상 했다고 해서 틀린거라고 생각했는데 답지에는 바위가...
-
경희 스나 2
경희 스나 평백 87인데 어떻게 생각함
-
과탐 잘본 경쟁자가 있다면 가산점만큼 차이가 더 벌어집니다.
-
정석준 근황 1
박사학위 땀
-
지르는건 너무 오바겠죠? ㅠㅠ 메가에 영어 들을 사람이 없다는데 영어 어떻게 해야할까요
-
HOME 0
Sweet home 진짜 좋네
-
과거의나vs현재의나
-
제도를 많이 만들어야함 대학도 그중 하나가 될 수 있다봄 아이랑 학업 병행하기...
-
현우진T가 매번 게시물 올리실때마다, 그 외에도 고1 수학 강조를 엄청 하시는데...
-
그 와중에 사교육문항 이러네 ㅋㅋㅋㅋㅋㅋ
-
전 고대 원래닉도고경호소인이였고..
-
오르비재미업슴 5
하루종일 등급컷얘기밖에 안해서 안들어오게됨..
-
이거까지 궁금해 할 필요가 있나
-
이거 뭐지??? 7
메가에서 강민철 조정식 현우진 와서 예비고3 설명회 한다길래 예약하긴 했는데 그냥...
-
그냥 좆반고에서 내신 3점 초인가 할텐데 정시에서 내신평가 b는 나오나요?
-
ㅈㄱㄴ입니다 일요일 의대논술 가는데 흑색팬 지참이라 답안지는 흑색 볼팬으로 쓰는...
-
네에? 올해가 물이니까 작년 기준이니까 컷이높은거맞나요………… 작년기준맞ㅈ쬬?….9
-
님들 긴급질문 0
논술 답안지 단어 하나에 밑줄 그것도 원고지에 딱 맞춰서 그었는데 0점 처리일까요?...
-
펜홀더 휴재라니 0
기구하다
-
막 24세전에 애 3명일시 원하는 대학선택권
-
가채점표에 영어 답 밀려써있어서 심장쫄려 미칠 것 같아ㅏㅏㅏ
-
뭐 해먹고 살지 3
-
하면 어디감요? 전 중대갈수도요.. 중앙대가 제 목표대학이였어서 중앙대가너무가고싶음
-
https://youtu.be/UZl_PzjkTiA?si=hBYw-30rRFWiI2l2
-
일단 들어봐요
-
나의 장점 6
군필자 병장 만기 전역
-
김범준 대기 0
공통은1000번대 미적은 700번대라는데 스블 전엔 죽어도 안빠지겠죠? 3-4월쯤에...
-
If you 1
너도나와같이 힘들다며 우리 조금 쉽게갈순없을까 있을때 잘할걸그랬어
-
그런거안고자면왠지 평생느껴보지못한 감정을느낄수있을것만같음
-
에휴 시발
-
이런 데 알바 어떰? 10
알바천국에 올라와있길래.. 네이버에 쳐도 안뜨긴하네요.
-
인스타가 디시(DC)화 되고 있다는 말을 안 믿었는데 9
진짜 존나 어질어질하노….
-
운동이나가야지 외모9등급이라인생이불공평하구나.
네 모바일이라 길게 쓸수는 없지만 전 그렇게 합니다 유형별로 문제가 원하는게 뭔지 뭘 써야하는지를 전 답안에 걸쳐서 지도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집에 가서 좀 자세히 달아드릴게요 논술실록 시리즈 중 절대구조가 님이 원하시는 방향과 일치하리라고 생각합니다
명확하지 않으면 안개 속을 걷는 느낌 밖에 나지않을거거든요....
네 왠지 페로즈님이 예전부터 말씀하시던게 이거같다고 생각하고있긴했어요
아 그리고 이번에 여신다는 공부방 한달에 얼마인가요?? 쪽지로좀 알려주세요~
http://orbi.kr/0002872390
참고해주세요
1번 요약문제를 이야기한다면,
고대는 요약의 대상이 될 제시문을 문단마다 핵심개념 1~2문장 + 그 문장의 이해를 돕기위해 사용되는 예시들 로 구성해놓습니다.
고대가 원하는 요약은 이러한 문단마다의 핵심개념을 추려내고 자기 말로 써놓은 다음 순서대로 연결하고, 예시들은 날려버리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요약하되, 요약문의 구성은 [주제의 도입,배경,유래,역사] + [주제의 정의] + [주제의 여러가지 특성들(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이거나 중립적인여러가지거나..)] + [주제에 대한 전망이나 화자의 최종 의견] 이렇게 되는지를 확인해 보면 됩니다. 왜냐면 원문 자체가 이렇게 쓰여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각각에 번호를 붙여서 1 2 3 4 라고 한다면, 2와 3에 해당하는 정의와 특성은 어떤 요약문제이건간에 반드시 존재하게 되어있고, 1과 4는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고 그렇습니다.
2번 문제에서 고대가 묻는 것은 다음의 세가지입니다.
1) 양자비교
2) 대응
3) 논증
양자비교의 발문은 비교하시오/관계를 설명하시오 로 끝나는 것이고
대응이란 제시문과 제시문 간의 일치관계를 밝히는 '내용간의 일대일대응' 입니다.
~를 참고하여/바탕으로/활용하여/~에 근거하여/ 제시문 X를 해석/해설/논평/분석/논 하시오 이렇게 되있는건 모조리 대응이며
논증은 우열관계를 논하는 것으로 (뭐가 더 옳은지)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로 끝나면 논증입니다.
양자비교는 공통된 하나의 주제에 대해 무언가 상반된 입장을 보이는 두가지 제시문을
결론-근거 형식으로 추려 비교기준을 명확하게 잡아준 뒤
비교기준
결론
근거
결론
근거
이렇게 써주는 걸 말합니다. 이를테면 이렇게
제시문 (1),(2)는 사회를 발전으로 이끌기 위해 개인의 삶에 간섭하는 행위의 필요성에 대해 상반된 관점을 보인다.
제시문 (1)은 간섭을 최소화하고 개인의 자율적 판단을 존중해야만 사회가 발전한다고 말한다.
사회 질서와 진보는 개인들의 자발적 시도와 시행착오를 통해 유지되어 왔으며, 간섭은 이를 방해하며 전체주의와 같은 더 큰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 반면, 제시문 (2)는 사회 발전을 위해 간섭이 필요하다는 관점이다.
간섭이 개인의 사적 자유를 침해하는 듯 보이지만 개인의 이익을 오히려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안전 보장, 사회적 비용 감소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전년도 합격자 답안)
대응이라는 것은 A제시문의 이 내용은 B제시문의 이 내용과 같다. 따라서 B제시문은 A제시문의 입장에서 타당하다.
혹은 A제시문의 이 내용은 B제시문의 이 내용과 다르다. 따라서 B제시문은 A제시문의 입장에서 타당하지 않다.
이걸 밝혀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요
우선, (2)의 훈민정음은 이단시되던 것이 정당성을 얻어 정통이 되었다. 훈민정음은 창제 당시 옛 것과 다르다는 이유로 이단시된다. 이는 전통과 관습에 어긋나는 것에 해당한다. 하지만 훈민정음의 창제 목적은 백성을 편하게 하고자 함이었다. 이는 합리성의 요소 가운데 ‘목적의 보편적 적합성’ 에 해당한다. 훈민정음은 갈수록 널리 사용되어 종국에는 국문의 지위를 얻는다. 이는 현대에 가까워질수록 합리성의 기준이 강조되었기 때문이다. 즉, 합리성의 기준이 중요해짐에 따라 정당성을 얻어 정통이 된 것이다.
반면, (3)의 천년왕국운동은 정당성을 잃고 이단이 된 사례이다. 뵘은 신비한 능력에 기반하여 추종자를 모았다. 곧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정당성을 얻은 것이다. 하지만 뵘이 기적을 보이지 못하자 추종자들은 해산되었고, 뵘은 이단으로 처형되었다. 이는 카리스마에 의한 정당성의 한계에 해당한다. 전통에 반하고 비이성적인 카리스마는 사라지기 쉽다. 뵘 역시 이를 잃음과 동시에 정당성을 잃고 이단이 된 것이다.
[2012학년도 오후 합격자답안 일부]
제시문 (2)의 테이레시아스와 제시문 (4)의 도서의 예측은 모두 적중하였지만, 결과와 별개로 합리적 자연 법칙에 근거하였는가, 그 법칙이 검증되었는가에 따라 예측의 합리성이 결정된다. 제시문 (2)의 테이레시아스는 신탁에 의존하여 미래를 예측한다. 이는 과학적 법칙을 기반으로 하지 않으며, 검증의 방법도 없기에 합리적이지 못하다.
제시문 (4)의 도서는 이전의 국가 멸망 사례를 분석하여 규칙성을 발견한다. 또한 이러한 규칙성에 근거해 또 다른 국가의 멸망을 예언한다. 이는 제시문 (3)에서 설명한 귀납 통계적 모형에 따른 예측적 논증으로, 보다 합리적이라 할 수 있다.
다만, 도서의 예측 역시 완벽히 합리적이지는 않다. 멸망 징조라는 선행조건에 대해, 어떠한 법칙이 작용하여 멸망이라는 결론에 이르는가의 과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규칙성으로부터 법칙을 확고하게 이끌어 내지 못한 것이다.
[2011학년도 오후 합격자답안 일부]
(2)의 입장에서 이러한 (4)의 주장은 타당하다. (4)에서 명의 존재를 인정하고 이를 따를 것을 강조하는 것은, (2)에서 운에 권위를 부여하고, 운에 의한 결정에 당위성을 갖게 하는 것과 같다.
반면 (3)의 입장에서 이러한 (4)의 주장은 타당하지 못하다. (4)에서의 명은 ‘그렇게 하지 않았는데도 그렇게 되는 것’ 이다. 이는 (3)에서 설명하는 운 가운데 ‘비선택적 운’ 에 해당한다. 이를 따를 것을 의(義)라 말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불행한 상황을 숙명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4)의 주장은 (3)의 주장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3)은 오히려 ‘비선택적 운’ 을 사회적으로 조정하는 것을 정의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2010학년도 수시 합격자답안 일부]
공통된 구조가 보이시나요?
논증이라는 것은 '자신의 견해를 논하라' 인데
앞서 양자비교에서 비교했던 두 가지 견해 중에 대체 뭐가 더 맞는 견해인가 둘중에 하나를 자기 입장으로 골라서 논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주장] [논거] 로 답안이 구성되야 합니다.
이를테면 상반된 A와 B 입장 가운데 A를 자신의 주장으로 선택했다면
앞서 비교했던 A의 결론 근거 중 결론이 그대로 말만바꿔 자기주장이 되면 되고, 근거가 그대로 말만바꿔 자기 논거가 되면 됩니다.
이렇게요
제시문 (1)의 관점에서처럼, 제시문 (3)에 나타난 영업시간 제한은 바람직하지 않다. [주장 : 제시문 1의 주장 그대로]
우선 근로자 권리 보장으로 인해 추가적인 실업이라는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영업시간 이외에 소비자들이 구매 행위를 할 수 있는 자유권을 침해하는 역차별은 정당화 될 수 없다. 물론 영업시간이 제한됨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근로자의 권리가 보장될 수 있다. '하지만 사회 질서는 시행착오를 통한 자율적 질서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 정책의 실행으로 인한 이득보다 부작용이 더 클 수 있기 때문이다. 인위적인 규제, 즉 간섭을 통해 근로자의 권리를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논거 : 제시문 1의 근거 그대로]
[아까 그 합격자 답안]
그 다음에 반론-재반론 구조나 정반합 구조 등 논증을 확고하게 하는 기법이 있는데, 논술실록 시리즈에서는 반론재반론구조를 주 구조로 채택했구요 여기서 자세히 이야기하기는 힘든 것 같네요
설명이 도움이 되셨음 좋겠습니다
제가 쉽게 설명하는 능력이 아직 부족해서..
감사합니다! 네 이런걸원했어요 ㅎㅎ완전자세하게설명해주셨네요 공부방 신청할게요~
와 감사합니다 퍼갈게요ㅋㅋ
논술실록 책 구입하려는데 작년판은 못구하고 올해꺼 기다려야하나요?
네 올해거 늦어도 다음달에는 나옵니다 작년 책과 올해 책이 다른 책인것만 같네요 전ㅠㅠ
네 올해도 연고대 논술에 대해서만 다루는 거 맞죠?
책나오면 오르비 공지에 뜰 테니, 기다릴게요
올해 시험보시나요? 그렇다면 기본이 중요하긴 하지만 기본 수업을 오래할 수 없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결국 논술은 훈련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로 비교, 분석, 적용하는 반복적 훈련이 필요합니다.
지금 기본을 너무 많이 하면 기출 분석할 시간이 부족해 질 수 있음도 유의하셔야 해요. 9월말까지 중간고사,기말고사 빼고 할 수 있는 시간이 16차시 정도 남았는데 연대만 해도 5개년 기출 하려면 14개 정도 됩니다. 연대만 본다면 좋지만 수시 2-2 고대도 조금 해 놔야 하죠. 2-2는 수능 끝나고 한다고요? 그거 맘 먹은 대로 잘 안 됩니다. 수능 끝난 다음날부터 엄청 졸리거든요. 그리고, 2-1 다른 대학까지 쓴다면 그리 여유가 없다고 봐야 하죠.
본인의 스타일이 기본만 확 잡히면 내용이 다른 주제도 잘 하는 특성이라면 기본을 다지는 것이 좋지만요.
재수생이라 내신공부안하구요, 수능끝난다음날부터 졸리진 않았네요 ㅎㅎ 2-1 다른대학도 안쓰니까 기본부터 하는게 맞는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재수라면 기본 개념 다질 여유(?)가 조금 있을 것 같습니다. 작년에 기출을 해 보았다면 그 내용을 되짚어 가면서 기본 다지면 금상첨화지요. 그리고...수능 후에도 긴장을 늦추지 않는 비결 좀 후배들한테 전수해 주시지요.~
수능을망하면돼요
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