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넵튠/오르비논술팀] 고려대 논술 마지막 해를 맞아 ... [2]
(1.0M)
[738]
2016학년도_모의논술_자료집_최종 (1).pdf
(152.4K)
[1578]
2016 고려대학교 모의 예시답안(가안).pdf
안녕하세요.
현 오르비 논술팀 소속,
겸 현 오르비 교대점 1,2,3호점 문과 대표멘토
넵튠(신주용)입니다.
-
지난 번 올렸던 첫 번째 글.
http://orbi.kr/0008557460
많은 호응이 있었습니다.
성원에 많이 감사드립니다.
오늘부터는 본격적으로
고려대학교에서 출제한 문항들에 대한 자료를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지난 번 올려드렸던 자료집을 먼저 참고하시고 오셔야
이후 보시게 될 답안들이 이해가 가실 겁니다.
혹시 이 글을 처음으로 보시는 분이라면
빨리 윗 링크 타고 먼저 갔다 오세요!
-
지난 번 자료집에 대해서 보충 설명하겠습니다.
지난 번 자료에서 2페이지,
그러니까 '발문 살펴보기' 파트에서
[참고 2]를 보시면
아래에 빈 공간이 있고 따로 어떤 그림이 나와있지 않을 겁니다.
이 부분은 실은
제가 현장강의에서 직접 그리도록 지도하기 때문에 자료에서 비어있었는데요.
지금 타이핑으로나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위 [참고 1]의 그림에 원이 삼각형으로 배치된 것이 보이실 겁니다.
[참고 2]에 들어가는 그림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판으로 그렸더니
개판이네요 ㅠ
어쨌든 이렇습니다.
고려대학교가 완성하기를 요구하는 답안은
기본적으로 기존 '대응 기반 비교' 발문의
제시문 1입니다.
2013년까지는 '주어진' 제시문 1을 가지고
우리에게 또 주어진 두 이야기/사례 제시문을 비교하는 것이
고려대학교가 우리에게 요구했던 것이라면
2014 이후 고려대학교는 우리에게
그 '역'을 요구한 겁니다.
이제 다시 자료집을 읽어보세요.
우리는 어떤 답안을 써야 하나요?
-
오늘 올려드리는 자료는
고려대학교 2016학년도 모의논술입니다.
벌써 1년 전에 출제된 문제인데요.
이 문항을 먼저 고른 이유는
우선 '모의'이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모의문항의 경우에는 학교에서 자세한 해설을 덧붙이기 때문에
(고려대학교는 이 점에서 굉장히 친절한 학교에 속합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용이한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초반부에는 모의를 그 자료로 올려드리는 점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번 답안을 올렸던 2015 논술자료집도
꼭 확인/검토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당부드립니다만,
제가 올려드리는 자료 외에
꼭 읽어보셔야 할 것은
'고려대학교에서 직접 올리는 논술자료집'입니다.
제 자료집은
'고려대학교 자료집'을 더 쉽게, 분명하게 읽기 위한 안내서입니다.
답안은 그 안내를 따라 갔을 때 나오는 목표지점이겠고요.
여기서는 2016학년도 모의논술 자료집과 함께
(문항은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시답안을 함께 올려드립니다.
지난 번 자료집과 함께 잘 참고하셔서
꼭 좋은 성과 거두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이제
다음 글에서 만납시다!
화이팅 :)
# 추천 및 댓글은 힘이 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실패함 ㅅㅍ... 군대가는 친구 이별주 하러 기모띠~~
이전글이 404 not found로 나옵니다.
확인부탁드릴게요 자료감사합니다!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정말 감사합니다..나중에수업같은거하시면 꼭가서배우고싶어요
감사는요!!
잘 이용해주시면 제가 더 감사드리죠!!
수업은 지금 오르비 독학재수학원 교대점에서
오르비 논술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6월반 개강이 이번 주부터이고
3월반은 현재 3달 정도 진행된 상태입니다 :)
근데 저번에 말씀하신것중에요..고려대논술은 타대학들 문항에 필요한 사고와 흐름을 모두 포섭해야 완성할수있다고 하신부분좀 설명해주실수있나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저희가 논술의 기본이라고 생각하는 세 재료인
비교/대응/논증이 고려대학교 한 문항에서 모두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제시문의 구성은 대응 기반 비교의 역과정을,
답안의 작성은 완결된 논증의 작성을 요구하기 때문이랍니다.
간단한 논술문항들의 경우
그 도구들 중 1개에서 2개 정도를 요구하는 것이 보통이니까요.
그래서
고려대 논술이 다른 대학 문항에 필요한
모든 사고와 흐름을 포섭해야 완성할 수 있다고 말씀드린거랍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
센세 현강에서도 자료주시나요? ㅇㅅㅇ
수강생인가요? ㅋㅋㅋㅋ 현강은 당연히 자료 나가는거긴 한데
안타깝게도 저희 진도는 아직 여기를 배울 시기가 아닙니다 ㅠㅠ
노코멘트 ㅎㅎㅎㅎㅎㅎㅎ
선생님 6월반 질문드려도 될까요?
네 질문하셔도 됩니다~
교재가 따로 있나요? 기출로 수업하시나요? 그리고 어떤식으로 수업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교재는 기출문제를 저희가 구성한 단원에 맞게 편재한 자체 교재로 진행됩니다. 다루는 문제는 전부 기출문제, 혹은 기출문제를 약간 변형한 정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수업 방식의 경우, 때에 따라 다를 수는 있겠습니다만은.
모든 논술 문항을 관통하는 기본 3개념을 때에 따라 전달하고
각 기출문제들을 해제, 및 이전 기출문제들과 계속해서 '연결'하는 방식으로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진행합니다.
매번 기출문항을 푸는 시간을 항상 주기 때문에 시간 훈련이 가능할 것이고요.
또, 수업시간에 해결했던 시험 및 과제 등에 대해서는 모두 강사와 학생 사이에 1:1 개인 첨삭을 진행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