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킹콩 [589097] · MS 2015 · 쪽지

2016-02-17 15:56:11
조회수 22,060

용킹콩)) 대학생활팁 11.새내기를 위한 인싸되는 법(수정)

게시글 주소: https://market.orbi.kr/0008000372

---------------------------------------------

2016년 12월 21일 수정했습니다.

제가 쓴 글들이 책 으로 출간되었습니다.

(홍보 내용 뒤 본문 이어집니다.)

신환회, 새터에서부터 자기소개, 장기자랑, 술자리 대처법그리고 선배와 밥약잡기, 인싸아싸, 통학/기숙사/자취, 동아리 등 대학생활과
미팅, 소개팅, CC에 관한 이야기와 더불어
수강신청잘하는방법, 대학교공부법, 전과, 복전/부전 등등

제가 8년간의 대학생활을 겪으면서 얻었던 경험치들을
대학교 신입생들을 위한 대학생활팁으로 죄다 쏟아냈습니다 ㅎㅎ

예쓰24나 교보에서 용킹콩 또는 대학생활팁으로 검색해주세요


------------------------------------------------


새내기를 위한 대학생활팁이 2월되기 전에 마무리 됩니다.

하지만 이후에 대학생활팁,인간관계팁,수험생활팁 등을 꾸준히

올리려고 해요!!!

대학가셔도 가끔 오르비 들어오셔서 읽어주시거나

제 블로그(blog.naver.com/ykk3552)에 찾아오셔서 읽어주시면 좋을거 같아요!

제 글 읽어주시는 것은 항상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오늘은 인싸아싸에 대한 글입니다.

★★★★읽으시기 전에 좋아요 눌러주시면 좋아요!! ★★★★



1.들어가며

이번 글은 소위 인싸와 아싸를 다뤄보고자 한다.

많은 대학 신입생들이 아싸가 될까봐 걱정하면서

어떻게 하면 인싸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 한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인싸란 무엇이며인싸가 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그 과정에서 어떻게 하면 아싸가 되는지와 아싸가 되지 않을 수 있는지도 알 수 있을 것이다.



2.인싸와 아싸의 정의

일반적으로 대학교에서 친구가 많으면 인싸라거나 친구가 적거나 없으면 아싸라고 말하곤 한다즉 말하자면 아싸를 왕따와 같은 개념으로 보는 듯하다.


그러나 나는 단순히 친구가 많고 적다는 사실만으로는 결코 인싸와 아싸를 규정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즉 아싸가 곧 왕따는 아니라는 말이다그렇다면 이 인싸아싸를 규정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바로 과//동아리와 같은 대학생활의 공동체다.


그러나 한번만 더 깊게 생각해보면 이 요소만으로는 부족하다.

예를 들어 아싸가 단순히 공동체 외부에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한다면지금 고3이 될 내 사촌동생도 서울대 경영대학의 아싸가 되게 된다입학도 안한 사람이 아싸라니말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명확한 정의하기 위해서는

아싸도 인싸처럼 특정 과//동아리 같은 공동체에 소속되는 것을 전제로 하고거기에 추가적으로 공동체에서의 활동에 대해 참여하는가하지 않는가?’ 라는 기준을 도입해야 한다.


이러한 요소와 기준들을 도입하여 인싸와 아싸를 정의해 보면,

인싸는 공동체에 소속되어 그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이다.

아싸는 공동체에 소속되지만 그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이다.


이렇게 봤을 때 과 활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과 인싸며과 활동을 하지 않는 사람은 과 아싸다그러나 현실 속에서 과 활동은 단순히 활동한다’, ‘활동하지 않는다로 나뉘기 보다는열심히 활동한다~약간 활동하는 편~하는 듯 마는 듯~활동 안하는 편~아예 활동안함으로 나눌 수도 있기 때문에 활동의 정도에 따라 매우 인싸-인싸-쏘쏘-아싸-개아싸로 나눌 수도 있을 것이다.



3.인싸와 아싸의 성질


인싸는 친구가 많고 아싸는 친구가 없다?

자연히 과//동아리 등 공동체 내부에서 열심히 참여하고 활동하는 인싸는 그만큼 다른 사람들과 친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많은 사람에게 둘러싸여 있게 되는 경우가 많고공동체에서 활발히 활동하지 않는 아싸는 그만큼 사람의 숲에서 벗어나있게 될 경우가 많다.

결국 친구의 많고 적음없음으로 쉽게 인싸와 아싸로 구분하려는 논리는 인싸와 아싸에 대한 정의가 아니라 그 성질에 따른 결과로 규정하고자 하는 부적절한 논리임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인싸이면서 외로움을 느끼는 경우도 얼마든지 존재할 수 있으며아싸지만 친구가 많을 수 있는 거다.


한 사람이 인싸이면서 동시에 아싸일 수 있는가?

인싸와 아싸는 과//동아리 등의 특정 공동체와 결부되어 그 활동의 정도에 따라 정의되는 것이다따라서 한명의 사람이 서로 다른 공동체에 대해 한 공동체에서는 인싸이면서 다른 공동체에서는 아싸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동아리에서는 열심히 참여하지만과행사에는 별로 참여하지 않는 경우 동아리에서는 인싸지만과에서는 아싸가 될 수 있다.


아싸의 종류들

그런데 아싸를 나눠보자면 자발적 아싸와 비자발적 아싸로 나눌 수 있다.

자발적 아싸는 스스로가 아싸가 되기로 한 것이다즉 말하자면 본인이 어떤 이유에서건 스스로 특정 공동체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다그 이유는 반수를 하려고 한다거나과보다는 동아리활동을 하고 싶다거나아니면 고시공부를 해야 한다거나이유를 불문하고 본인이 스스로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자발적 아싸다.

반면 비자발적 아싸는 스스로는 그럴 의도가 전혀 없는데 아싸가 되는 것이다이를테면 앞서 언급된 것처럼 다른 사람들이 따돌려서 왕따가 되어 의도치 않게 아싸가 될 수도 있는 거고과에서 CC였다가 깨지는 바람에 더 이상 과행사에 나가지 못하게 되어 아싸가 될 수도 있는거다.

물론 CC였다가 깨지고서 반드시 아싸가 되어야할 이유는 없다내가 아는 후배들의 경우 남녀 모두 정말 매우 인싸인 친구들이었는데둘이 CC였다가 헤어지고서 그 둘 중 어느 누구도 과 행사에 안나오는 게 아니라 오히려 서로 마치 짜기라도 한 듯 오늘 행사에 남자애가 나오면 내일 행사에는 여자애가 오는 식으로라도 활동을 이어나가던 모습을 본 적이 있다.


대략적인 인싸아싸의 흐름

사실 1학년 때는 인싸냐 아싸냐에 대해 민감할 수 있는 시기이다그야말로 과/반의 활동이 활성화되어 있으므로활동을 하느냐 안하느냐가 명확히 갈리고그에 따라 인싸냐 아싸냐가 구분되기 때문이다그러나 점차 학년이 올라갈수록 과/반의 활동도 점점 줄어들면서사실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공동체 활동보다는 자기 진로앞가림에 신경을 쓰다 보니 전체적으로 아싸가 된다고 보면 된다.

물론 나 같은 경우 고학년 때도 철없이 학생회장을 맡아 활동하며 새터도 가고 그랬었다...


인싸아싸의 장단점

사실 이 글에서는 인싸와 아싸에 대해 가치중립적으로 서술하고자 했다.

인싸라고 반드시 좋은 것도아싸라고 해서 반드시 나쁜 게 아니기 때문이다예를 들어 본인이 고시공부를 해야 하는 입장혹은 반수를 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인싸인 것보다는 아싸인게 좋다한편 본인이 많은 사람들과 교류하고 싶은 경우에는 아싸인 것보다는 인싸인 게 좋다.

따라서 본인이 어떠한 대학생활을 하느냐에 따라 인싸가 좋은지 아싸가 좋은지는 본인이 선택할 문제다.



4.인싸가 되는 방법

앞서 정의한 것처럼 인싸는 공동체에 소속되어 그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이며아싸는 공동체에 소속되지만 그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이다이러한 정의에 따르면 결국 그 공동체의 활동에 참여하면 참여할수록 인싸가 되는 거고참여하지 않으면 아싸가 되는 것이다사실 이게 인싸되는법아싸되는 방법의 핵심이다.


그런데 일반적인 대학교 신입생들은 본인이 아싸가 될까봐 걱정한다즉 자발적인 아싸가 될 생각이 없는 상황에서 비자발적 아싸가 될 것을 걱정한다따라서 이번 장에서는 신입생들을 위해 인싸가 되는 방법과 비자발적 아싸가 되는 방법을 다루면서아싸가 될까봐 걱정하는 신입생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주고자 한다.


장기자랑

인싸가 되는 방법 열심히 참여하자최소한 하고자 하려는 의지와 그것을 위한 정성이 있었다면 사실 노잼이어도 괜찮다.

비자발적 아싸가 되는 방법 내가 후배지 무슨 딴따라냐선배란 새끼들이 쓰레기네라고 하면서 불같이 화내면서 하기 싫다고 하자.


대학 친구들을 대하는 관점

인싸가 되는 방법 대학교에서 만난 친구도 친구다정성을 들이고 친해지자고등학교 때는 중학교 친구보다 고등학교 친구 많이 만나듯이나는 지금 대학교 다니니까 대학교 친구들 많이 만나자.

비자발적 아싸가 되는 방법 대학친구는 쓸모없다어차피 사회 나가면 안볼사이고등학교 친구나 만나자.


행사가 있는데 가기 귀찮을 때

인싸가 되는 방법 선배가 해줬던 말이 있다먹을까 말까 할 때는 먹지 말고갈까 말까 할 때는 가라부대끼는 만큼 친해진다.

비자발적 아싸가 되는 방법 가서 뭐하냐재미도 없는데이 행사뿐만 아니라 다른 행사도 다 가기 귀찮아서 안 간다.


행사에 왔을 때

인싸가 되는 방법 기왕 온 거 한명이라도 얘기 나눠보자지금 안 친해지면 언제 친해지냐더 열정적으로 나서라.

비자발적 아싸가 되는 방법 아 재미없고 뻘쭘하니까 그냥 집에 가자그러고 집에 간다.


길가다가 얼굴만 알고 친해지지 못한 사람과 마주칠 때

인싸가 되는 방법 먼저 인사한다씹히면 가서 아는 척한다.

비자발적 아싸가 되는 방법 개뻘쭘하니까 그냥 다른데 보고 못본척 지나친다.


대화하다가 특정 주제에 관해 내 생각과 다른 이야기가 나올 때

인싸가 되는 방법 - ‘그런 생각도 있을 수 있군.’ 하면서 자신과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도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굳이 논쟁을 벌일 필요가 없으니 넘어간다.

비자발적 아싸가 되는 방법 - “니가 틀려.” 혹은 그건 니가 잘 몰라서 하는 소리야사실은... ”하며 상대를 무시한다그리고 그 논쟁을 이기려고 든다끝끝내 상대방의 입을 다물게 하거나 얼굴을 붉히게 만든다.



4.나가며

내 학번 동기들이 주인공인 과행사들은 1, 2학년이 지나면 끝난다고 보면 된다즉 바꿔말하면 인싸니 아싸니 구분하는 것은 1, 2학년 때 뿐이라고 보면 된다.

대학생활을 하면서 자기가 속한 공동체를 굳이 배격하고 활동에 참가를 하지 말아야 할 이유가 있나물론 반수를 해야한다거나여자친구를 만나서 바쁘다거나고시준비를 해야한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그것들을 대학생활보다 우선순위를 두고 추구해야 하는게 맞다그러나 그런게 아니라면굳이 스스로 자발적으로 아싸가 되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고 볼 수있다.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밉보여서 비자발적 아싸가 될 이유는 더더욱 없을 것이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