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문법 기출풀다가 보조사 사용이 이해가 안되네요..
2008년 6월 문제인 것 같은데요
04. <보기>는 동화의 첫 부분이다. ( )의 조사를 선택한 후, 조사의 선택 기준에 대해 토의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옛날 어느 마을에 한 할아버지(가/는) 살고 있었습니다. ㉡할아버지(가/는) 동물을 좋아했씁니다. 특히 개와 고양이를 귀여워했지요. ㉢그러나 돼지(를/는) 무척 싫어했습니다. ㉣할아버지에게(는/도) 말썽꾸러지 돼지 한 마리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말썽꾸러지 돼지(가/는) 다른 동물들과 달랐습니다. 개처럼 말을 잘 듣지도 않았고, 고양이처럼 애교가 많지도 않았습니다.
① ㉠에서는 주어 '할아버지' 가 이야기에서 처음 나타난다는 사실을 생각해야돼.
② ㉡에서는 주어 '할아버지'가 앞 문장에 나타났다는 사실을 생각해야 돼.
③ ㉢에서는 목적어 '돼지'를 다른 ㄷ동물과 대조하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해야 돼.
④ ㉣에서는 앞 문장에 '할아버지'가 '돼지'를 싫어한다는 내용이 있다는 걸 생각해야 돼.
⑤ ㅁ에서는 앞 문장에 '말썽꾸러기 돼지'가 나오고, 뒤 문장에 다른 동물과의 차이점이 소개된다는 것을 생각해야 해.
에서 5번이 참 이해가 안되네요
대조되기때문이라고 하는데
대조가 아니어도 '는'을 쓰는게 맞지 않나요?
만약 본문을 이렇게 바꾸면요
... (ㄹ)할아버지에게는 말썽꾸러기 돼지 한 마리가있었기 때문입니다. (ㅁ)말썽꾸러기 돼지는 할아버지가 싫어하는 다른 동물들과 같았습니다. 원숭이처럼 시끄럽고 라마처럼 더러웠습니다.
이러면 대조가 아니라 공통인데도 '는'이 쓰여야 하며 원래와 특별히 다른 문장도 아니잖아요? 근데 뒷 문장에 차이가 나와서 '는'을 쓰는거라고 하니 이해가 안되네요
또, 선지의 의미도 헷갈리는 점이 있는데요. '앞 문장에 말썽꾸러기 돼지가 나오고, 뒷 문장에 다른 동물과의 차이점이 소개된다'
는 말은 둘이 단순연결인가요 종속인가요?
앞 문장에 말썽꾸러기 돼지가 나오면서 뒷 문장에 차이가 나오기 때문인지, 아니면
앞 문장에 말썽꾸러기 돼지가 나오기도 하고, 또한 뒤에는 차이가 나오기 때문
인지 도대체 이해가 안되네요
대충 짐작하자면 단순나열인 것 같지만 명쾌하지가 않고 되게 찜찜해요
혹시 잘 아시는 분 계신가요 ㅜㅜ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빌드업 + 쎈 -> 빌드업 워크북 + 기출 어시스트 -> 드리블 23수능 미적...
-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문과것도 좀 어설픈데 그냥 문과수학 이과수학 다 조져야할까요답이 안나오네요
-
이제 곧 고3이 되는 학생입니다.학원도 다녀보다 다녀보다 2학기부터...
문제에서 말하고 있는 것이 틀린 것인가 옳은 것인가만 판단하시면 되는 문제에요!!
'는'이 어떤 경우에 어떻게 사용되는가가 중요한 문제가 아닙니다. 는의 많은 용법중에 대조로 사용되는 용법이 있고 저 지문과 선지가 그에 해당하기만 하면 맞다고 보면 되는 것입니다.
그 선지를 질문자님처럼 파고 드는 것은 누구나 한번씩은 하는 일지만 문제에 대한 접근이 잘못된 것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접근한다면 5번이 정말 대조때문에 '는'을 쓴다는 걸 어떻게 확신할 수 있나요?
배경지식이 없다면, 다른 이유때문에 사용된건지 알 수 없지 않나요?
지문의 의미 해석으로 따지는거죠
그것은 그렇다면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는 선지가 되는 거죠! 틀린 것을 고르는 문제에서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는 것은 고르면 안됩니다.
찾아보면 명확하게 틀린 선지가 있을 확률이 매우 높아요.
그리고 여담이지만 '는'은 대표적인 대조의 보조사중에 하나입니다. 고등범위 안에 있는 내용의 경우 당연한 배경지식을 전제로 해서 불친절한 문제가 나올 수도 있어요! 따로 공부할 것은 아니고 지금처럼 문제를 통해 하나씩 정리해가시면 됩니다.
이 문제를 통해서 는이 대조를 나타내는 보조사라는 것 하나는 확실히 건지셨네요!
그렇게 좋게 생각해야겠네요
친절하고 자세히 알려주시니 후련하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저 문제 진짜 ㅋㅋㅋ 전 올해 수능에 저런거나오면 절때 못 맞출것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