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초고수분들에게
이황의 선지에서
<정으로서의 사단과 칠정에는 이와 기가 함께 있다> 이게 맞는 선지인가요?
또 이황에서 사단이든 칠정이든 이와 기는 함께 존재하는 것이다 이게 맞나요?
또 이 <사단 이외에 순선한 정이 없다고 보았다> 이이의 선지가 이황도 가능한가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페이스북들은안하나요? ㅠㅠ 카톡은 못하는 상황이라..
이황의 선지에서
<정으로서의 사단과 칠정에는 이와 기가 함께 있다> 이게 맞는 선지인가요?
또 이황에서 사단이든 칠정이든 이와 기는 함께 존재하는 것이다 이게 맞나요?
또 이 <사단 이외에 순선한 정이 없다고 보았다> 이이의 선지가 이황도 가능한가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페이스북들은안하나요? ㅠㅠ 카톡은 못하는 상황이라..
네네넨
첫번째 두번째는 같은 말인거 같은데 맞는 문장인가요??
이황은 사단을 순선한 감정으로서 이만 있는게 아니에요??
칠정은 이와 기가 있는건 알았는데
모든 것들은 리와기로이루어져있어요~
그럼 순선한게 아니지 않나요?
아니에요~
이황은 사단에 리만 있기 때문에 순선하다고 본게 아니라
순선한 리가 발해서 드러난 감정이기 때문에 순선하다고 본거에요
그럼 사덕은 이로만 이루어져있는건 맞는건가요??
네넨 사덕이 리에요
그럼 사덕빼고는 다 이기불상리 이기불상잡이 통하는건가요??
네네
이기불상리 이기불상잡이 할때의 이(리)가 사덕이에요~
사덕 제외하고는 다 리와기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면 되요!
맞고 맞고 맞네요
설명좀 해주세요 ㅠㅠ
1번과 2번은 같은말입니다
이기불상리(이와 기는 서로 떨어질 수 없음)와 이기불상잡(이와 기는 논리적으로는 서로 구분됨)
두 학자의 공통점입니다.
그 중 이기불상리를 말한 것입니다.
이황의 입장에선 사단 외에 순선한 정은 없습니다.
이황은 사단을 순선한 정으로, 칠정을 가선가악의 정으로 봅니다.
이이같은 경우엔, 칠정 중의 순선한 정이 사단이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