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biQ] 사문 Regnarts 10월 모의 Q&A / 해설지 배포
Regnarts 10월 모의평가 - 문제지 (최종).pdf
Regnarts 10월 모의평가 - 정답표 (최종).pdf
모든 응시자분들 수고많으셨습니다.QA는 댓글로 공개적으로 질의하거나 쪽지로 비공개로 질의하시면 됩니다.해설지는 이메일 주소 등의 파일 첨부가 가능한 연락처를 적어서 댓글로 신청하시면 일요일 오전부터실제 응시자에게만 배포하기 위해서제가 직접 오르비 아이디를보고 응시여부를 확인해서차례로 발신하겠습니다.24일 수능직전 모의평가로 다시 뵙겠습니다.Regnarts 10월 모의평가 응시하기(OrbiQ)http://oq.atom.ac/mock_test/p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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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cu0206@naver.com 으로 부탁합니닷
해설지 발신하였습니다.
확인 바랍니다.^^
20번 문제가 조금 비정상인것같다고 생각한건 저뿐인가요
여러 사람이 수차례 검토하여 20번 문항에 오류는 없구요. ^^
해설지가 필요하시면 메일주소를 적어주세요.
부모 세대 하층에서 상층으로 이동한 경우나 부모세대 상층에서 하층으로 이동한 경우를 어떻게 알 수 있죠?
해설지 상에 자상히 기록되어있으나
못푸신 이유를 알 것 같아서 간단히 말씀드리면 상층, 중층, 하층 부모의 비율을 통해 추론가능합니다.
39점 기록하셨던데 메일주소를 적으시면 해설지 보내드릴게요^^
ㅋㅋㅋㅋㅋ 화면상으로 하다보니까 실수 많이했더라구요 ㅋㅋㅋ.. 아 부끄럽네ㅠㅠ.. 제가 생각해볼께요 20번은 진짜 모르겠네요 ㅋㅋㅋㅋ
으.. 놓쳤다 ㅠㅠㅠㅠㅠㅠㅠ
꼭풀려고했는데 11시라 깜빡했네 ㅠㅠ
직전 모의평가(24일)에서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shinminsu1122@hanmail.net으로 부탁드립니다~ 시험쳤어요 ㅎㅎ
응시 확인하였습니다.
해설지 발송하였으니 확인바랍니다. ^^
문제 잘 풀었습니다. 고맙습니다ㅡ
9번 문제 C가 문화 융합이잖아요
문화 융합은 기존 문화의 정체성이 유지되지 않나요??
푸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기존 문화의 정체성이 '존재'하는 가운데 외부 문화와의 융화로 새로운 정체성이 형성됩니다.
즉 기존 문화의 정체성은 '유지'되지 않습니다.
자문화의 정체성이 유지된다고 하면 맞나요??
만약 맞다면 이 선지가 틀린이유는 '기존 문화'와 '그대로 유지'라는 단어 때문인가요??
자문화 혹은 기존 문화 중 어떤 것으로 지칭하더라도
위 답변 내용과 마찬가지로 외부 문화와의 문화융합으로
자문화의 정체성이 새롭게 형성되기 때문에
기존 문화(혹은 자문화)의 정체성이 유지된다고 볼 수 없습니다. ^^
수능특강 98페이지에서 자극전파와 문화융합은 자문화의 정체성을 유지한 것이라고 나와 있어서 이렇게 알고 있었는데요
설명이 이해가 잘 안됩니다
다시 한번만 더 설명 부탁드릴께요 ㅠ
각 문화의 정체성이 '일정부분' 유지되는 것이 맞습니다.
즉 각 문화요소의 정체성이 '존재'하는 가운데 결합하여 새로운 정체성이 형성됩니다.
문제 상의 질문은 "각 문화의 정체성이 '그대로' 유지되느냐"입니다.
답변 편의상 '그대로'라는 표현을 생략하다보니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 미안합니다..
한편 문화 융합을 통해 새로운 정체성이 형성되기 때문에 각 문화 요소의 정체성이 그대로 유지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해설지 발신하였습니다.
확인 바랍니다.^^
먼저 푸느라 수고 많으셨어요^^
한 세대(부모세대 혹은 자녀세대) '내에서'
계층별 구성원의 비중(상, 중, 하 비율)이 결정되기 때문에
각 계층별 가구수의 구성원 수가 기반영된 수치로 이해하여 푸시면 됩니다.
이건 문제 성립합니다.
가구 구성원의 수가 동일해야되는 경우는 빈곤 표 문제요!
제가 낸게 아니에요 저도ㅋㅋㅋ 8번 문제 4번이 왜 답이 안되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4번이 어디에나 쓰일 수 있을 것 같은 답이라서 답이 될 법도 한 것 같은데 제시문안에 근거가 딱히 없어서;;
연구 윤리 상의 문제점에 대한 비판으로 '적절치 않은' 것을 찾는 문항이 었습니다.
1. 연구 전에 연구 대상자에게 미리 알리지 않고 비밀리에 연구를 진행했기에 적절한 비판입니다.
2. 실험 결과를 연구 대상자의 동의 없이 학회지에 발표했기에 적절한 비판입니다.
3. 연구 목적, 기간을 설명하지 않았으며 감정 전이 과정에서 연구 대상자에게 미칠 영향이나 피해를 설명하지 않았기에 적절한 비판입니다.
4. 연구 대상자에게 충분한 설명 없이 진행한 연구 결과를 학회지에 공개한 것에 대해 사회적으로 악용될 여지에 대한 책임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는 비판은 적절합니다.
5. 의도한 결론을 이끌어내기 위해 자료를 조작한 것에 해당하는 내용은 제시문 상에 드러나지 않으며 제시문의 내용상 적절치 못합니다.
따라서 문두의 요구 사항에 따라 적절치 않은 것을 고른다는 점에서 5번이 정답입니다.
학회지에 낸다는 게 악용될 여지에 대한 책임있는 태도와 상관도가 너무 떨어지네요 악용이라는 키워드는 제시문 어디에도 흔적도 남아있지 않은데 출제자분이 조금 많이 가셨습니다
전 근데 8번도 20번도 안틀렸습니다 제가 틀려서 비판하는게 아니에요.. 20번은 제가 머리가 굳어서 실수한게 맞네요
학회지에 '공개'되었기에 사회적으로 논문의 사실이 악용될 여지가 있습니다.
'악용'이라는 한 단어에 몰멸하신 것은 아닌지요.
논문의 공개와 사회적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상관없다는 주장은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이 문제의 문두의 요구사항을 고려할 때(비판의 적절성을 따지는 것이지) 정답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공개되었다는 것이 사회적으로 악용될 수 있다라고 비약하실 정도면 사실 말이 안통하는 분이네요
다음엔 더 명확히 출제하시면 되는거 아니겠습니까? 제가 뭐 치킨 내놓으라 한 것도 아니구요ㅎ..
같은 출제자의 신분으로서 선의의 경쟁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응시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 10/19 AM 1:00 덧붙임
이 문제에 대해 다른 학생의 질문이 지금까지는 없지만,
노파심에 재차 상술하자면, SNS를 통해 대규모 감정전이가 이루어진다는 페이스북의 실험 결과가 학회지에 공개되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그 논문의 결과가 이용되는 한편, 사회적으로 이용가능해지기에 악용될 여지 또한 존재합니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심리 실험 결과가 공개된 바, 연구자가 그 결과가 악용될 여지에 대해 책임있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비판은 적절합니다.
이는 추론의 비약으로 일축하기 어려운 것이지요.^^
737901@naver.com 으로 부탁드립니다
해설지 발신하였으니 확인 바랍니다.^^
buza208@naver.com 잘풀었습니다. 퀄이 좋아요! 늦게 들어가는 바람에 마킹을 다 못했지만..ㅠㅠ
해설지 발신하였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 여기 글이 있었네
4번에 ㄷ 이 서로에게 도움이 되다 를 상호의존한다 고 봐서 기능론에 부합한다고 생각했는데
교환이론으로 만든 선지이신가요
푸느라 수고하셨습니다.
'호혜'는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옮겨집니다.
'상호 의존'은 '서로에게 의존하는 것'이겠지요.
4번의 ㄷ은 '호혜성의 원리'을 설명한 선지로 교환이론적 관점에 해당합니다.
저 다맞았어요!!정말 잘풀었어요~
고퀄 문제 만드시느라 수고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ㅎ
trek8285@naver.com 부탁드립니다
유일한 만점자이신 것 같습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ksyzzang96@naver.com 부탁드립니다
해설지 발신하였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발신했으니 확인 바랍니다.
예상 1컷 몇으로 잡고 출제하셨나요
먼저 푸느라 수고하셨습니다.
44~45점으로 예상하고 구성하였는데
응시자 통계를 보니(상위권이 많은 오르비의 표본을 고려할 때) 얼추 맞춘 것 같습니다.
본인은 어떻게 느끼셨는지 궁금하네요 ^^
소홀히한만큼많이얻어맞았네요
좋은문제감사합니다
coolmanksm@naver.com로 부탁드리겠습니다
해설지 발신하였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답률같은건 언제뜨나요?
정답률이나 등급컷은 정시 시행 종료 후 곧 공개된다고 합니다.
nicechy0312@gmail.com 부탁드립니다
해설지를 발신하였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multywebma03@naver.com 해설지좀 보내주세요 !!
문제 퀄리티가 9평보는것 같았어요 ㅎㅎ
좋네요 ~
응시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해설지를 보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위에 대댓글을 달았습니다.
고득점하셨네요.
정시에 응시하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모의고사 감사합니다.도표 문제가 되게 좋았던것 같아요.해설지 부탁드립니다.
junlee712@gmail.com
수고하셨습니다.
해설지를 보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정말 좋은 문제 잘 풀어보았습니다.
koreajhj3@naver.com 으로 해설지좀 부탁드려요1
좋은 평 고맙습니다.
해설지를 보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좋은문제 제공해주셔서 감사해요!
rkddmswl999@naver.com 해설지 부탁드려요♥
♥
해설지를 보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tpqrstu@nate.com 해설지좀 보내주세요 !!
문제 퀄리티가 9평보는것 같았어요 ㅎㅎ
좋네요 ~
응시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해설지를 보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somi7745@naver.com 해설지부탁드려요~ 20번문제참신했어요 저런거수능때나오면 멘붕올듯ㅠㅠ 24일시험도 기대됩니다
직전 모의평가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해설지를 보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해설지감사합니다~! 평가원느낌나는문제에 평가원느낌나는해설지 굿!!
도표문제왜이렇게잘만드세요 짱이네요 9평 regnarts도 그렇고 10월도 그렇고 ㅋㅋㅋㅋ도표문제 너무도움됩니다 감사해요~~ 직전모의고사 엄청기대할게요 혹시도표문제 더 만드신거있으세요??? 와 감동받아서ㅋㅋㅋ
좋게 봐주어서 고맙습니다. ^^
개발해 놓고 엄격한 검토까지 완료한 도표문항은 10여 문항이 있습니다.
24일 수능직전 모의평가에서도 뵙겠습니다.
문제진짜 잘만드시는거같아요~~ 해설지좀 kimjonghyun7@naver.com 으로 보내주세요ㅎㅎ 감사합니다
해설지를 보냈습니다. 확인해주세요 ^^
honeyyoo1@naver.com 부탁드립니다. 2015-10-17 23:01:16.256817응시했습니다
해설지 발신했습니다. 확인 바랍니다. ^^
해설지 응시한 사람만 받을수있나요ㅠㅠㅠ?
정시 응시가 아니어도 응시가 가능하고 응시자 명단에 기록됩니다.
(응시자 통계에 반영되기까지 몇 분의 시차가 있어보입니다만)
실응시자에 한해 배포할 생각입니다만 사실, 제게 주어진 시간 상 모두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
메일 주소와 같은 파일첨부가 가능한 연락처를 적으면 해설지를 보내겠습니다.
mdcalns@naver.com 좋은 문제 감사합니다!
좋게 봐주어서 고맙습니다. 해설지 잘 도착하였는지 확인 바랍니다.^^
gahyun1107@naver.com으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해설지 잘 도착하였는지 확인 바랍니다.^^
sy0612@hanmail.net 해설지 보내주세요~~
해설지 잘 도착하였는지 확인 바랍니다.^^
hyunbea3@naver.com
해설지 부탁드립니다! 좋은문제 잘 풀었어요~ 감사합니다
좋게 봐주어서 고맙습니다. 해설지 잘 왔는지 확인바랍니다.^^
jwc1555@naver.com 해설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4번에 ㄱ선지 동질성의 강화
기능론이라는건데 좀 와닫지가 않아서요.
기능론이란게 각자의 위치, 지위가 있는것인데
동질성의 강화란게 와닫지않네요. 혹 해당 선지을 이용했던 기출선지가있었나요?
응시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기능론적 관점에서는 사회 기능분화(학생이 잘 알고 있는 대로 지위 분화 또한 포함됩니다.)를 통해
구성원이 사회 규범을 학습하여 동질성을 강화하여 사회를 존속시킨다고 봅니다.
14학년도 9월 19번 교육의 기능에 대한 관점을 묻는 지문(기능론)을 참고하였습니다.
해설지를 발송하였으니 확인 바랍니다.^^
dsking007@naver.com 39점맞았네요ㅠㅠ
해설지 잘 도착했는지 확인 바랍니다 ^^
해설지로 잘 피드백해서 얻어가는 것이 많기를 바라겠습니다.
131321@naver.com입니다. 해설자 부탁드릴게요!!
해설지 잘 도착하였는지 확인 바랍니다.^^
skc9724@naver.com 해설지 부탁드립니다!!
시간을 겨우 맞췄네요
9월 regnarts가 훨씬 어려운거 맞죠??
좋은 문제 감사합니다!!
(아 글고 9월 regnart 문제 관련해서 질문 쪽지 보냈는데요 확인 부탁드릴께요!)
Regnarts 9월 모의는 10월 모의보다 표본이 적었지만
오르비큐 표본을 대상으로 한 1등급컷이 39점(응시자 표본이 얼마 없을 때 집계된 것이라 부정확합니다.)이고,
이번 10월 모의는 1컷이 48점입니다.
9월 regnarts의 난이도가 훨씬 높습니다.^^
해설지는 보냈으니 확인해주세요. ^^
ryan1037@naver.com 입니다!
응시하느라 수고 많았습니다. ^^
gpdnjs2995@naver.com입니다!!!응시했구요 좋은 문제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설지 잘 도착하였는지 확인 바랍니다.^^
wyebin1@naver.com 응시했어요!!감사합니다!!!
해설지 잘 도착하였는지 확인 바랍니다.^^
kwonohhui97@naver.com 응시했어요! 문제 퀄이 좋네요ㅎㅎㅎ 감사합니다!! 등급컷도 알려주실수있나요?
20번 ㄹ. 자녀 세대에서 하층에서 중층으로 세대 간 이동 이 문장이 무슨 의미인가요? 뭔가 이부분만 읽으면 세대 내 이동 같기도해서요ㅜㅜㅜ
응시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OrbiQ 표본 상 1컷 48, 2컷 45, 3컷 44입니다.
상위권 표본임을 고려할 때, 예상 1컷이었던 44~45에 근접할 것 같습니다.
+) 20번 ㄹ
'자녀 세대에서 하층에서 중층으로 세대 간 이동을 경험한 사람'과 같은 표현은
평가원, 교육청 표 문항에서 빈출되어왔습니다.
20번에 주어진 도표는 부모 세대와 자녀 세대 '간'의 계층 이동을 나타내는 한편,
선지의 표현이 말그대로 세대 '간' 이동을 의미하며 세대 내 이동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끊어 읽기가 필요합니다. '자녀 세대에서 / 하층에서 중층으로 세대 간 이동을 경험한 사람'.
즉 부모(하층)-> 자녀(중층)으로의 세대 간 이동을 경험한 자녀 세대의 비율을 묻는 선지입니다.
kjg9210@naver.com 응시했습니다!!!
감사합니다!!!
해설지 발신하였습니다. 확인 바랍니다.^^
kjg9210@naver.com 응시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여기까지의 신청자에게 해설지를 보냈습니다.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
(---10/18/23:30)
ex_min@naver.com 4번틀리고 48점 맞앗어요! 표문제정말 일푸ㅁ..해설지부탁요
고득점하셨네요. 응시하느라 고생 많았어요. ^^
해설지 발신했으니 잘 왔는지 확인해보세요.
저시험 응시를모햇는데 해설지못받나요?? seong311@nate.com
정시에 시행된 이후에도 OrbiQ '지난 모의고사' 페이지에서 응시가 가능합니다.
http://oq.atom.ac/mock_test/past
응시 확인이 되는 대로 해설지 발송할게요^^
문제의 수준이 정말 최고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같이 일해보고 싶네요^^ 정말 존경합니다. 아! 해설집도 부탁드립니다. jjm3331@naver.com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좋게 평가해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
해설지가 잘 도착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Ajs2462@naver.com 해설지좀부탁드립니다
해설지를 발신했으니 확인 바랍니다.
sleklskl@naver.com 저도 해설지 부탁드려요
해설지가 잘 왔는지 확인해보세요 ^^
좋은자료 감사드립니다
해설지 부탁드립니다. susu2020@naver.com
해설지가 잘 도착했는지 확인 바랍니다.
시험치기 들어가보니, 더 이상 응시할 수 없는 시험이라고 뜹니다 .ㅠㅠㅠ
혼자 풀어봤는데 해설지 보내주실수 있나요 ??joyenjoy0401@naver.com
http://oq.atom.ac/ 에서 페이지 우측상단에서 로그인한 후
지난 모의고사 탭에서 2015-10-17 23:00에 시행된 Regnarts 10월 모의평가에 해당하는 응시하기버튼을 누르거나
http://oq.atom.ac/mock_test/mock_test/152 에서 응시하면 됩니다.
풀어보았다고해서 해설지를 발신했습니다. 잘 도착했는지 확인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해설지 보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그런데 질문드려도 될까요 ??
20번 문제 표를 그린다음, 자녀세대의 상층과 하층의 5%를 부모세대의 전체비율을 고려하여 추론하여 배분한다라고 되어 있는데 이 말이 1,4나 2,3 ,5,0 을 넣어봐란 얘기인가요 ? 그러다보면 5,0이 알맞게 떨어지니까 5,0으로 추론가능하다는 말이지요 ?
세대 간 이동을 겪은 자녀세대 상층과 하층은 5%인 한편
부모세대의 중층은 35%, 중층의 계층 대물림 비율이 25%입니다.
즉 부모 세대 계층 대물림이 없었던 10%는 세대 간 이동을 겪은 자녀 세대 상층, 하층 전부 해당하는 것이지요.
숫자를 차례로 넣어서 추론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출제 의도는 위와 같습니다.
세대 간 이동을 겪은 자녀세대 상층과 하층은 5%인 한편
부모세대의 중층은 35%, 중층의 계층 대물림 비율이 25%입니다.
즉 부모 세대 계층 대물림이 없었던 10%는 세대 간 이동을 겪은 자녀 세대 상층, 하층 전부 해당하는 것이지요.
숫자를 차례로 넣어서 추론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출제 의도는 위와 같습니다.
세대 간 이동을 겪은 자녀세대 상층과 하층은 5%인 한편
부모세대의 중층은 35%, 중층의 계층 대물림 비율이 25%입니다.
즉 부모 세대 계층 대물림이 없었던 10%는 세대 간 이동을 겪은 자녀 세대 상층, 하층 전부 해당하는 것이지요.
숫자를 차례로 넣어서 추론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출제 의도는 위와 같습니다.
이번것도 응시했습니다! 해설지 부탁드려요~elisha922@naver.com
응시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해설지를 보냈으니 확인 바랍니다.
heartblast1@naver.com으로 해설지좀 보내주세요!!
해설지가 잘 도착했는지 확인 바랍니다.
9모 47점받았는데 , 시간도 부족하면서 35점으로 탈탈 털렸네요 전화위복으로 ... ㅋㅋㅋ... 해설지 sojeaun@naver.com 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궁금한게 ,
10번의 'ㄹ' 선지에서 B가구가 2010년에 가구 소득이 최저 생계비 이상이면서 중위 소득의
50% 미만인 가구 수는 0이 되는거 맞나요 ?
정확히 이해하셨습니다. ^^
2010년에 상대적 빈곤선이 절대적 빈곤선 아래에 위치하기 때문에 해당 가구 수는 0이 됩니다.
해설지를 발신했으니 확인 바랍니다.
살수있는건가요?? 사서풀어보고싶은데.. 일단집가서풀어야겠네요 ㅠ
출판 시기가 늦어서 출판되지는 않고 대신에
오르비Q에서 공개모의 형식으로 2회분이 진행됩니다.
응시하느라 수고많았어요. 해설지가 잘 도착했나 확인 바랍니다. ^^
띠로리... 안왔어요ㅠㅠ 좋은모고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 보냈습니다. 잘 왔나 확인 바랍니다. ^^
voslrtm2@naver.com 나중에 응시해서 풀어봤어요 부탁드려요.
해설지를 발신했으니 확인 바랍니다.^^
087125@naver.com 해설지 부탁드립니다~
해설지가 잘 도착했나 확인 바랍니다.
풀어보았는데 해설지 받을수 있을까요 ㅠㅠ? 등급이 충격적이네요,,,ㅠㅠ
kini1369@naver.com 부탁드려요 ㅠㅠ
해설지가 잘 도착했나 확인 바랍니다.
피드백 잘해서 얻어가는 게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응시하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jshjsh3664@naver.com 응시했어요! 해설지부탁드려요!ㅠㅠ
해설지를 발신했으니 잘 도착했는지 확인 바랍니다. ^^
다시 하나하나 보니깐 문제 너무 좋아요 ㅠㅠ 감사합니다 많이배워가요
출제한 보람을 느낍니다.^^
재미있게 잘 풀었어요 ~~ 해설지 부탁드립니당 hanjoonhyuk@naver.com
그리고 16번 4번 선지에서 제가 배운 개념이랑 차이가 있는 거 같아서 질문드려요
사회 계층 이론에서 계급론과 계층론이 있는데, 이 16번 문제에서는 계급론=갈등론, 계층론=기능론으로 놓고 풀어야 답이 나옵니다. 계급론이 갈등론과 연관이 있다는 것은 확실하지만, 계층론이 기능론과 어떤 연관이 있는건가요? 왜 계층론이 사회 불평등이 바람직하다는 기능론의 입장인가요?
이전에 Regnarts 9월 모의 때 받았던 질문과 취지가 같아서 답변을 다른 답변보다 풍성히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 차례 평가원에서 나왔던 대로 기능론적 관점에서는 사회 불평등을 사회 분화(여러 지위와 역할에 따른 복잡화, 이질화, 계층화, 다양화를 의미합니다.)에 따른 합리적 결과로 파악합니다.
이러한 기능적 사회분화로 인해 지위불일치 현상도 나타나며 대표학자인 막스 베버는 이를 두고 정치적 권력, 경제적 계급, 사회적 위신에 따라 다원적 계층구조를 갖는다고 설명한 것이죠.
이처럼 고교과정에서 배우는 막스 베버의 계층론은 기능론적 관점을 전제로 합니다.
한편, 기능론과 계층론은 엄연히 다른 범주이기 때문에 '동의어처럼' 연결지을 수 없다고 배운 것은 맞습니다.
다만 고교과정 밖인 학문적 관점에서 엄밀히 따지면 그렇습니다.
계급론은 그 강사에게 어떻게 배우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계급론 또한 갈등론과는 엄연히 다른 범주이기 때문에 이 역시 엄밀히 따졌을 때, 얼렁뚱땅 둘을 동의어처럼 연결짓는 것이 곤란합니다.
고교과정에서 배우는 마르크스주의 계급론은 주요하나 계급론이라는 담론의 한 부분에 불과하거든요.
결국, 출제자의 입장에서는 고교과정에서 어떻게 다루느냐가 출제의 척도가 되고,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평가원에서 어떻게 출제했냐가 공부의 가늠점이 됩니다.
(**시험장에 가기 전에 13학년도 6월 평가원의 12번, 16학년도 9월 평가원의 19번을 꼭 참고하길 권합니다.)
응시하느라 수고많으셨고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해설지를 발신했으니 확인 바랍니다.^^
문제 잘 풀었습니다. 2miaeyeo@naver.com 해설지 부탁합니다.
해설지를 발신했으니 확인 바랍니다.^^
친구가 개어렵다고 주던데.. 풀어보니
으.. 뒤통수가 시리네요 :( 특히 20번 문제.. 누적계층 당황했습니다 ㅋㅋ..
dleorb101@naver.com 해설집 부탁드려요^^
응시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해설지를 발신했으니 잘 왔는지 확인 바랍니다.^^
해설지부탁드려욧! dykim9703@naver.com이에요!
해설지를 발신했으니 확인 바랍니다.^^
저도 해설지 부탁드릴게요 ㅎㅎ kkkk223@naver.com 풀때 술술 풀렸는데 막상 점수보고 너무 당황했어요..ㅠㅠㅠㅠ
해설지를 발신했으니 확인 바랍니다.^^
피드백 잘해서 얻어가는 것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문제만드느라 정말 고생많으셨어요. 감사합니다
해설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메일주소 부탁합니다 ^^;
잘풀었습니다만.. 점수가 충격적이네요ㅠㅠㅠㅠㅠ 도표는 다 맞고 개념문제에서 우수수 나가는... 이게 뽀록인가요ㅠㅠ 피드백 잘해서 수능때는 50점 맞길!!
soulo_0@naver.com
해설지 부탁드려요!!
해설지를 발신했으니 잘왔나 확인 바랍니다.^^
피드백 잘해서 얻어가는 것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질 좋은 문제 감사드립니다 ㅠㅠ
hsy1124@daum.net 해설지 부탁드립니다!
해설지를 발신했으니 잘왔는지 확인 바랍니다.^^
잘풀었습니다!!!!질이정말 좋네요ㅠㅠㅠ
yeun1358@naver.com 해설지 부탁할께요!!!
응시하느라 수고많았어요 ^^
해설지를 발신했으니 확인 바랍니다.^^
해설지좀 부탁드릴께요!!
mingu_900@naver.com
해설지를 발신했으니 잘왔는지 한번 확인 바랍니다.^^
20번에서 부모와 자녁 계층의 일치를 이루는 부분 상:15 중:25 하:25는 찾아냈는데 나머지 빈칸들은 어떻게 찾아내나요?ㅠ 해설지봐도 이해가 안되서요
주어진 (가)의 누적 계층 비율 그래프에서
x축의 각 좌표는 '하층, 중층, 상층'을 의미하고 y축의 각 좌표는 '그 계층까지의 비율 누적치'를 의미합니다.
x축의 중층에서 자녀세대의 누적계층비율(y)가 0.7이라는 의미는 하층+중층 비율의 합이 0.7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상층 누적비율 - 중층 누적비율 = 상층 비율,
중층 누적비율 - 하층 누적비율 = 중층 비율 의 계산을 통해서 각 계층 비율을 구할 수 있습니다.
ohj9559@naver.com
해설지 부탁드립니다^^
해설지를 발신하였으니 잘 왔는지 확인 바랍니다.^^
7번에서 C,D를 공식,비공식 사회화 기관이라고 하면 안되나요?ㅠㅠ
문제풀때 공식,비공식으로 해야할지 1차,2차로 해야 할지 헷갈렸거든요 ㅠㅠ
daonna10@naver.com
시험 안치고, 다운받아서 풀어볼 예정인데 해설지 주실 수 있나요?
발신했습니다. 확인바랍니다.
skyeo777@naver.com 이에요 감사합니다 ㅎㅎ~
발신했습니다. 잘 왔는지 확인바랍니다.
7번에서 C,D를 공식,비공식 사회화 기관으로 하면 안되나요?
제가 문제를 풀면서 C,D를 공식,비공식으로 해야할지 아니면 1차,2차로 해야할지 헷갈렸거든요 ㅠㅠ
7번에서 C,D를 공식,비공식 사회화 기관으로 하면 안되나요?
제가 문제를 풀면서 C,D를 공식,비공식으로 해야할지 아니면 1차,2차로 해야할지 헷갈렸거든요 ㅠㅠ
공식적 사회화 기관(사회화를 주목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이냐 비공식적 사회화 기관이냐(사회화를 목적으로 하지 않되 사회화를 담당하는 기관)를 나누는 기준은 '사회화를 목적으로 하는가' 입니다.
한편 1차적 사회화 기관(기초적이고 원초적인 사회화를 담당)이냐 2차적 사회화 기관이냐(부수적인 사회화를 담당)를 나누는 기준은 '사회화의 내용이 무엇이냐' 입니다.
둘의 기준을 반드시 숙지해서 시험장에 가시길 바랍니다. ^^
쪽지로도 질문해주어서 쪽지를 통해서도 답변하였습니다. ^^
댓글로 신청하면 빠르게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쪽지로 신청하면 로그인하는 대로 확인이 가능하니까
앞으로 해설지를 원하시면 가급적 쪽지로 보내주세요.
zz2272@nate.com 다운로드받아서 풀었는데 해설지 받을수있을까요?
14번 가 지문에서 축적성 찾을수없는 이유가 뭔가요? 목축업으로 식문화의복문화 주거문화가 전보다 풍부해졋잔아요 ..?
정확합니다.
목축업으로 인해 의식주 문화의 요소가 풍부해진 점이 (가)지문에서 서술되고 있습니다. 한편 (나)지문에서는 해당하는 부분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한 세대에서 후대에 계승되면서 문화가 더 많은 요소를 갖게된다는 것은 두 지문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해설 상의 '공통적으로 드러나지 않는다'는 표현을 '두 지문의 공통점이 아니다'라고 의미하려던 것을 '둘 다 나타나지 않는다'라고 해석할 여지가 있어서 생긴 질문인 것이라 추측해봅니다.
10번 ㄷ 선지는 잘이해가안됩니다 ㅠ 상대적/절대적빈곤가구수의 감소율을 어케 알죱..
1990년 대비 2000년에 절대적 빈곤선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가운데 절대적 빈곤 가구 수가 감소하는 한편 상대적 빈곤선은 하강하였으므로 상대적 빈곤 가구 수의 감소율이 절대적 빈곤 가구 수의감소율보다 크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문제 배포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다운받아서 풀어봤는데 해설지 주실수있을까요?ㅠㅠ
kiho7248@nate.com
★ 여기까지 해설지 발신했습니다.
앞으로 이 글에서는 해설지를 신청받지 않습니다.
이 글은 확인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확인가능한 쪽지로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