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논술 인문2 복기
논제
1. 가의 ㄱ(현재세대는 미래세대에 대한 도덕적 의무감이 있는가)에 대한 나의 사회계약론의 대답을 쓰시오+나의 두가지 조건을 이용하여
2. 다의 공리주의적 입장에서 ㄴ(현재세대는 불편을 겪더라도 미래세대에게 이익이 되는 정책 선택을 해야함)을 정당화하시오
3. 이 정당화에 대한 견해를 제시하시오
내 답안
가는 현재 세대가 미래 세대를 배려하는 정책을 선택해야하는지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를 펼치며 ㄱ의 의문을 제시한다. 이에 대해 나의 사회계약론은 현재 세대가 미래 세대에 대한 도덕적 의무를 지니지 않는다고 답할것이다. 왜냐하면 미래 세대는 현재 세대와 사회계약을 맺은 상대가 아니며 현재 세대가 그들 자신과 미래세대의 처우를 결정하는 일방적인 관계이기 때문이다. 나에 의하면 도덕은 사회계약의 일련으로 여러 사람들이 상호이익을 위해 결정한 규칙들이다. 이는 나에서 제시한 도덕적 의무가 발생할 조건들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1은 ~ 2는 ~ 이다. 가에서 애초에 미래 세대는 현재 세대와 암묵적 약속을 맺을 수 없으며, 이에 기반해 상호적 이익 및 불이익을 주고받을 수 없기 때문에 현재 세대는 미래 세대에 대한 도덕적 의무가 없다. 현재 세대의 선택에 따라 미래 세대의 주체들이 바뀐다는 가의 내용 또한 이 주장을 뒷받침한다.
이렇게 현재 세대가 미래 세대에 대한 도덕적 의무를 갖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ㄴ은 다의 공리주의에 의해 정당화될 수 있다. 다에 의하면 공리주의는 쾌락을 최대화하고 고통을 최소화하는 최선의 결과가 옳다는 이론이다. 이를 가의 상황에 적용한다면 현재와 미래를 총체적으로 고려했을 때 미래 세대를 배려하는 정책을 선택하는것이 그렇지 않은 정책을 선택하는 것보다 순수 쾌락의 총량이 더 크기 때문에 미래 세대를 배려하는 정책을 선택해야한다.
다에 의거한 ㄴ의 정당화는 합리적이고 타당한 면도 있지만, 동시에 여러 한계를 지닌다. 우선 최선의 결과를 위해 현재 세대가 겪는 고통을 외면하고 묵살시킬 위험이 있다. 또한 현재 세대의 고통은 확실한 반면 미래 세대의 고통은 불확실하다는 점을 간과한다. 현실에서는 미래 세대를 배려하는 정책을 선택하는 것이 순수 쾌락의 총량이 더 크다고 단정지을 수 없다. 미래에는 다양한 변수들이 있으며 자칫하면 순수 쾌락의 총량이 더 적은 방향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고민이 있다. 털어 놓자니 160408 그대에게 하는 말 타는 속을 들어줄 귀가...
-
이번 달 생활비가 간당간당한 차에저녁에 잠깐 은행에 들렀는데잔고가 조금...
-
요즘은 부쩍 비가 잦아요. 언제쯤 굳을까요 땅도, 내 마음도. 갓난아이가 처음 눈을...
-
“공정하진 않다만, 며칠 동안, 아니 단 하루에 있던 일이라도 인생의 행로를...
-
“잊지 말자, 나는 어머니의 자부심이다.“ -만화 ‘미생’ 中 점심 쯤, 어머니가...
-
(출처 :...
-
“그저 한결같이 외길을 걷는 사람의 모습은 아름답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그렇지도...
-
"절망이란 좀 더 어둡고, 아무 색깔 없을 줄 알았거든요. 눈이 부시네요....
-
‘ (...) 도무지 비교할 길이 없으니 어느 쪽 결정이 좋을지 확인할 길도 없다....
-
(...) 옳지 최선의 꼴 지금의 네 모습처럼 떨어져도 튀어 오르는 공 쓰러지는...
-
“세계를 쟁취하는 놈들은 두뇌 구조부터가 달라. 자신의 가능성에 한 치의 의구심도...
-
“ (...) 이렇게 생각할 테지. 내일부터 열심히 하자. 내일부터는 절제다!...
-
고민이 있다. 털어 놓자니 타는 속을 들어줄 귀가 없고, 삼켜 버리자니 저미는...
-
오늘도 집을 나섰다. 비릿한 공기내음을 맡으며 일상이란 놈에 오늘을 더한다.어제와...
-
"슈퍼스타에게 좌절은 따르는 법이야.역경이 닥쳐야 그 사람이 진짠지 가짠지 알 수...
무슨 과 쓰셨나요??ㅠ
미커요..!
저랑 거의 비슷하게 적으셨네요 저도 사회계약론의 입장에 근거해서 현 세대의 선택에 미래 세대의 존재유무나 상태가 종속적 상태를 띄기 때문에 상호적 이익의 대상이 아닌 시혜적 태도로서의 대상에 국한 되기 때문에 미래세대에 대한 도덕적 의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적었습니다. 다의 정당화는 무조건 긍정해야하고 견해에서는 다의 양적 공리주의가 가지는 한계인 인권과 같은 독립적 가치 저해 또는 도외시할 우려큼>>>따라서 공리주의적 이상향과 인권과 같은 독립적 가치의 동등한 지위로서의 고려 재고가 필수적이다. 라고 적었거든요 ㅋㅋ
꼭 냥대에서 뵙길 바래요 저는 사회학과입니다
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