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수능 비문학 교재 무료 배포 및 7월 비문학 해설
타임머신 2019 수능 (1).pdf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 기출분석 교재인 타임머신 교재 중 한 지문,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지문 중 하나인
bis지문 해설을 가지고 왔습니다
7월이 끝난 시점에서 어떤 교재를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가장 효율적일까를 많이 고민했습니다.
이번 비문학 3지문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물어본 ‘행동 영역’이 가장 많이 겹치는 지문을 제공한다면
학생들이 7평 비문학에서 배운 것들을 적용해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bis지문의 해설을 가지고 왔고
교재를 어떻게 다뤄야 할지를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는가>
저는 지문을 심도있게 이해하는 부류의 독해를 하진 않습니다.
단지 평가원의 출제포인트들을
오랜기간 연구하고 분석하여 체계를 만들고
선지에서 요구하는 ’행동‘만 지문에서 하고 가는 독해를 합니다.
선지를 단순히 이런 정보가
지문에 어디 나와있던거 같은데? 라는 식이 아닌
선지에서 이 대상에 대한 조건은 지문에 이런 것들이 있었고
선지에서 요구하는 행동 자체가 이거니 해당 선지는
이 조건으로밖에 못물어봐!가 되는거죠
혹은 지문에서 어차피 선지에서 요구할 행동들을
전부 처리하고 가니
지문에서 모두 ’행동‘하고 선지를 가게 되면
해당 문장을 정확히 의도대로 행동하고 읽었기에
바로 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교재도 그런 방식의 서술과 풀이로 적혀있음을
미리 안내드립니다.
<교재의 구성 방식>
모든 지문의 문장엔 어떤 생각을 해야하는지를
지문해설을 통해 정리를 해놓았습니다.
만약 출제화되는 중요한 행동이 있다면
아래와 같이 마땅히 했어야 할 행동영역을 제시하고
실제로 어떤 문제의 어떤 선지에서 출제되었는지 수록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각 문장 문장마다 어떤 생각과 행동을 했어야 하는지 점검을 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렇게 한 문단의 해설이 끝나면
문단별로 어떤 행동들을 했어야 했는지를 정리합니다.
만약 해당 문단에서 더 과하게 읽거나
혹은 놓친게 있다면 점검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문단별로 어떻게 선지로 출제되고
어떤 행동들을 요구했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지를 그대로 바라보는 방식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비문학이 어려워지면 학생분들도 잘 아시겠지만
선지의 말이 지문에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는 지문의 특정문장에서 이런 행동을 요구했었는데
그걸 충족시키지 못했다면
제대로 접근하기 어렵게끔 설계가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즉 특정 문장에서 요구하는 행동을 통해
비로소 의미가 완성되고 판단이 가능해진다는겁니다.
그래서 선지에서 정답을 가르는
주요 판단 기준이 무엇이었느냐를 선지의 쟁점으로 구분하고
선지에서 요구한 행동영역을 적어놓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내가 지문에서
어떤 행동을 해야 했는지를 적어놓았습니다.
주로 지문의 해설에서 출제화될 포인트들이
왜 이렇게 나올 수 밖에 없었는지,
왜 이런 행동을 요구했는지를 모두 적어놓는 편이라
문제의 해설은 간략히 적혀있습니다.
<주의할 점 및 부탁드리는 점>
우선 이 교재는 제 강의교재로써 사용된 교재입니다.
여기에 사용된 모든 표현들은
제 수강생들을 기준으로 만들었기에
처음 보는 학생입장에서
이 용어는 뭐지?라는게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직관적으로 표현하기도 했고 해설에서 설명해주는게 대부분이라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의 링크, 오르비 유튜브에
7평에 대한 해설을 찍으며 간단하게나마
제가 생각하는 비문학에 대해 쭉 이야기를 해놨습니다.
먼저 7평을 공부하시고
해설을 한번 시간내서 들어보신 다음
추가학습의 의미로 교재를 보신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좋아요와 팔로우는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교재 만들고 작업하느라 하루에 잠을 거의 못자는 경우가 많은데
학생분들의 좋은 반응을 보고 힘을 얻을 때가 정말 많습니다.
항상 너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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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더 감사한걸요!! 교재 잘 봐주세요!
감사합니당!!
아닙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