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ge [960978] · MS 2020 · 쪽지

2021-05-11 20: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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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ge는 생1을 이렇게 풀어오(생1풀이의 5대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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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풀이의 시작-어디를 관찰해야할까오?


1.특이한 부분

-자료의 특이한부분, 케이스가 하나로 확정되는것

Ex)열성동형, 1011/1020, ABO 유전에서 AB,OO 등


2.정보가 많이 제시된 부분


*종류?

1)표에서 정보를 많이 제시한 경우

 Ex)O,X표에서 물음표가 적은 부분

2)문장형이지만, 논리판단으로 많은 정보를 밝혀낼수 있는 경우

 Ex)자식 세명 표현형이 다르다, A>B>D 복대립유전

-부모 AD/BD, 자식 A_,,BD,DD

 Ex)부모와 자식 세명 모두 유전자형이 다르다, A>B>D>E 복대립 유전

-5명 구성원 전부 이형접합. 부모 겹치는 유전자 없음

주의)2번같은 정보를 단순하게 안주고 숨겨서 제시할수 있어오!

 Ex)복대립 유전, A>B>D, 1,2,3,4의 표현형이 ㄱㄷㄴㄷ이래오

-어? 1,3,4의 부모가 같아오! 잘보니까 세명의 표현형은 ㄱㄴㄷ이애오! 

->자식 세명 표현형 다르다 조건이내오!


3.조건간의 연결

-표/막대그래프, 표/문장형 정보 등에 두가지 이상 조건에 중첩되는 유전자/구성원 관찰하기

=정보가 많이 제시된 부분을 스스로 찾아내는것과 같아오

 Ex)1~6의 유전자형이 모두 다르다, 1,2의 표현형이 같다

->구성원 1,2관찰

 Ex)hRT OX 표/ HT 상대량 그래프 제시

->T에 관심이 가는건 당연하다.

 Ex)구성원 P,Q의 A의 상대량((가)표현형,A>a)이 ㄱ으로 같다(ㄱ이 얼마인지는 모름)

->가계도에서 구성원 P,Q가 누군지 추려낼때 P,Q는 (가)표현형이 서로 다른 구성원이면 안댐


(2)풀이과정-뭘써야할까오?


4.기본논리

-선생님한테 배우는거애오. 혼자서도 찾아봐오.

Eg)1020이고, 비분리 없다=남자, 2n, 10인 유전자는 성, 20은 상

Eg)빠를수록 전도그래프 상에서 더 많이 진행된 친구애오

Eg)한번 빵은 영원한 빵이애오


5.항상 성립하는 명제

-뭔가 확정이 안되어도 당연하게 쓸수 있는 논리를 찾아봐오.

Cf1>우열과 상관없는 논리

 Eg)(가)/A>a/병우성 (나)/B>b 상

-아빠가 딸한테 A를 줘야한다는 것을 (가)표현형 통해 알아냈다.

->이때 아빠는 (나)정상, 딸은 (나)병이라면(표현형 다르다면)?

->(나)표현형의 우열은 모르겠지만 A에는 b가 연관되어 딸려간다는 것을 알수 있어오!

Cf2>~와 상관없는 공통된 요소의 관찰

 Ex)돌연변이/비분리와 상관없이 공통된 표현형 관찰(무슨 문제인지 기억나새오???)

Cf3)변하지 않는것

 Ex)근수축에서 시간이 지나도 일정한 액틴/마이오신값을 기준으로 방정식 세우기


(3)오또케 푸는지 모르갰어오 ㅠㅠ 버리고 넘어갈까오?-앙대오


6.”확률적으로 가능성이 가장 높은 케이스”를 가정하기

-귀류를 칠거면 확률적으로 가능성이 높은 케이스를 가정하고 시작한다

-귀납적, 경험적으로 얻어낸 결과-> 결국 많은 문제를 풀고 경험해보는것이 중요해오!

cf)복대립유전-표현형이 다르다, 같다 등의 조건이 난잡하게 나와있을때

-조부모의 유전자형은 이형이며 최대한 다양한 종류의 유전자를 보유할거 같다!

*구체적인 사례는 나중에 알려줄개오 히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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