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드레날린 ex [873910] · MS 2019 (수정됨) · 쪽지

2021-03-22 23:15:27
조회수 12,263

공부를 잘하는 방법 2 - 암기 잘하는 방법

게시글 주소: https://market.orbi.kr/00036796568

안녕하세요! 진짜 오랜만에 글 쓰는 것 같네요. 예전에 글과 행동강령 올리던 jimmy307입니다. 닉변했어요!


예전에 "공부를 잘하는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

https://orbi.kr/00031586999

는 링크입니다.)


공부 잘하는 방법에서 파생된 방법이 바로 암기 잘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공부를 엄청 잘하는 편이 아니었기에 공부에 관한 여러 원칙을 발견하고자 노력했는데요, 그 중 암기에 대한 다음과 같은 원칙을 만들고, 암기할 때마다 적용해보고, 피드백하면서 저만의 원칙으로 체화하였습니다.


바로 "기준을 잡고 외워라"라는 거예요.


어려운 원칙은 아니에요. 예를 들어 볼게요. 


고대 그리스(BC 2000~1200, 아고라, 합리주의, 탈레스(수학적 증명을 한 최초의 인물로 알려짐), 에우독소스(실진법)), 

알렉산드리아(알렉산드리아 대학, 헬레니즘, 실용주의, 유클리드(대학에서 수학 어따 써먹냐고 물어보는 학생에게 동전 한 닢을 주면서 쫓아냄), 아르키메데스(물리적 현상인 지레의 원리를 수학에 사용))


을 외워본다고 해봅시다. 이걸 무작정 모두 외우는 것은 너무 힘든 일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어떤 기준을 이용하여 외운다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죠.


연도를 기준으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순서대로 외울 수도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 - 알렉산드리아 라는 기준을 외우고 고대 그리스에는 ~한 것이 있고 알렉산드리아에는 ~한 것이 있다고 외울 수 있죠.


사조를 중심으로 외울 수도 있습니다. 합리주의 - 실용주의 라는 기준을 외우고 합리주의에는 ~한 것이 있고 실용주의에는 ~한 것이 있다고 외울 수 있겠죠?


이 두 가지 기준을 혼합할 수도 있습니다. 너무 적은 기준은 외울 것이 늘어나고 너무 많은 기준은 의미가 없으니까 적절히 기준을 정하면 되겠네요.


이런 방식으로 내용을 암기하면 아무런 기준도 없이 생각나는대로 외우는 것보다는 훨씬 체계적으로 외울 수 있습니다.


목차를 공부하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실텐데요, 그 말은 목차를 기준으로 내용을 암기하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어요. 수학 2를 예로 들면 목차를 보면 


함수의 극한 - 함수의 연속 - 미분계수와 도함수 - 도함수의 활용 1 - 도함수의 활용 2 - 부정적분과 정적분 - 정적분의 활용


으로 구성되어 있잖아요. 일단 이 목차를 외우는 거예요. 그리고 난 후에 "먼저 함수의 극한에서는 ~한 개념들이 있었지? 그리고 연속에서는 ~한 개념들이 있었어"와 같은 방식으로 외우는 거죠.


기준은 명시적으로 드러나있지 않아도 됩니다. 기준은 내 맘대로 설정하는 거예요. 

처음의 예시에서 합리주의 - 실용주의를 기준으로 설정하였다면 

"탈레스의 시대에는 합리주의가 있었으니까 그거에 영향을 받아서 수학적 증명을 최초로 했구나, 유클리드의 시대에는 실용주의가 있었으니까 학생이 수학은 실용적이지 않다고 생각했구나" 

등으로 외우는 거죠. 물론 학문적으로는 잘못되었을 수도 있지만 내가 외우기만 하면 되는 거니까요.


기준 잡고 외우는 것을 가계도를 그리는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겠네요. 위의 수2를 해보면


    수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                         |

함수의 극한    함수의 연속                 ...


이렇게 이해를 하는 거예요.


어떤 방식으로 이해하든 어떤 명확한 기준을 잡고 거기에 살을 붙인다는 느낌으로 지엽적인 내용들을 채워넣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암기하면 시간이 확 줄어들 거예요. 암기가 힘드신 분들은 이 행동강령을 적용해보세요. 그리고 내가 잘 적용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피드백해보세요. 언제나 대원칙은 행동강령과 관련된 것이라는 걸 잊지 마시구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