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차수열을 1차함수로 이해해보자
등차수열을 1차함수로 이해해보자.pdf
** 스킵해도되는 서론 **
제가 어제 쓴 글 <9월 나형 30번 해설 및 문제분석 TIP>에서
등차수열을 1차함수로 생각하는 관점을 이용한 풀이를 극딜을 했는데요,
극딜을 넣었던 이유는 그 풀이를 보면서
'아니 이걸 당연히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야?'
또는
'이런 것까지 알아야 수능을 풀 수 있는건가?'
하고 멘탈 털리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좀 세게 얘기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뭐 여유가 되신다면 당연 해당 관점에 대해 알아둬서 나쁠건 없습니다.
해당 관점으로 비교적 쉽게 풀리는 문제가 9월모의에 나왔으니,
또 혹시 모르니까... 알아두면 마음이 편하겠죠.
평가원이 1차함수 관점 풀이를 정법풀이로서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지금도 유효하고,
수능관점에서 그 관점을 꼭 알아야한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제가 평가원 직원도 아니고... 솔직히 조금 쫄리네요 ㅎㅎㅎㅎ....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등차수열을 일차함수로서 이해해보는 이야기!
교과개념이 익숙하신 분들은 가벼운 마음으로 부담없이 재미삼아 읽으실 수 있을 겁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스킵해도되는 서론 끝 **
Ps.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좋아요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혹시 틀린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한점이나 의문점 있으면 자유롭게 물어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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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개빡치네ㅋㅋ
와.. 댓글쓰는게 자료에 대한 예의인 것 같아 남기고 갑니다 정말 잘봤습니다
아이민 보소 ㄷㄷ
더 정확히 말하자면, 수열 자체가 그렇습니다. 무한수열은 정의역이 자연수인 함수로 정의되며, 유한수열은 정의역이 첫 n개의 자연수인 함수로 정의됩니다.
뉴런에서 봤던 기억이 나네용
어려운 건 아니나
수능에서 알 필요 없음.
등차수열파트가 저런거 많이 알수록
시간 단축 크게 될텐데요?
평가원이 문제상황설정도
수식 웬만하면 안써도 풀리도록 노골적으로 주기도 하고요.
그다지...
무작정 a d r 미지수잡고 우당탕탕 푸는것보다
평가원이 작위적으로 준 조건을 컴팩트하게 써서 푸는게 훨씬 빨라요.
등차등비가 다른 단원에 비해 그런 특징이 잘 드러나요.
모르고 들어가는게 이상한거임
그건 아님
등차수열이 직선인거 안배우는 사람 없지 않아요??
등차수열 일차함수라고 시발점에서도 갈켜주던데..
고2때 미1에서 교과과정 유기성 얘기 하면서 수2에서 함수랑 수열 배우고 미1에서 수열의 극한 배운 이유가 수열도 함수라고 들었던게 ㄹㅇ 평생가네
모르면 자기만 복잡하게 가는거임
미지수 어마어마하게 안잡고 빼서 x축과의 관계로 식쓰는거 30번에서 너무많이 나온 코드라서
이해는 되는데 좀 어렵고 어색하다고 느끼면 큰일난건가요..?ㅜ
잘 써주셔서 알아듣기는 했는데 어색하고 어려운것같아요
혹시 저거 잘 모르면 문제 푸는데 힘들려나요 ..(나형)
전혀 상관없음
이걸 굳이 따로 배워야하는게 더 신기한듯
현우진이 따로 가르치니까 다들 응 배워야해 이러는데
어차피 수열 자체가 교과서를 읽으면, 정의역이 자연수인 함수라고 배우는데.... 이걸 뭐 특별하게 배울꺼 까지인지 모르겟음...
그냥 시험 장에서 당연한데? 쓰면 끝인거 같은데
근데 첫 서론...
당연히 알아야 되는 거 맞음.
현장에서 보자마자 1차함수라는 걸 깨닫긴 했지만 시간부족으로 결국...
가형은 이런거 몰라요><
상상도 못했음ㅋㅋㅋㅋ
이제 등비수열을 지수,로그함수로 배워봅시다
우와....아마 21수능에서는 더 강조되지 않을까 싶네요 가형에서도 수열이 시험범위에 들어가니 세상 어려운 킬러가 수열과 미적분에서 나오지 않을까...예상...합니다ㅠ
우와 진짜 재밌네요 정말 잘 읽었어요
모르는 분들도 있을 거고 쉽게 읽히도록 정성들여 쓴 글인데 본인이 당연하다고 가소롭다는 식의 댓글이 많네용,, 등차수열 처음 접하는 사람한테 굉장히 도움될 거 같아요! 글 잘봤습니당
여러 분들의 생각을 보고 싶어서 일부러 대댓글 안 달고 지켜보고 있었는데 타이밍을 놓쳐서 한달이 지나가버렸네요 ㅋㅋ ㅠㅠ
많이 관심 가져주시고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제야 댓글을 달아서 읽으시는 분이 있을까 싶긴 하지만 ㅎㅎ 그래도 댓글을 적어봅니다
알아야 된다 몰라도 된다 여러 이야기가 나왔는데, 저의 생각을 다시 정리해서 적어보면
교육과정에 암시적으로 떡밥은 던져놓았으나 명시적으로 강조하는 부분은 아니므로 수능에는 아마 몰라도 풀 수 있는 문제들만 나올것 같은데,
이러한 관점을 받아들이기에 교과과정 내용과 큰 갭이 없고, 가끔 이러한 관점이 유용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알아두어서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
정도가 제 생각입니다
만약 이 내용이 받아들이기 버겁다면 굳이 관심을 가지지 않고 교과서에 있는 기본내용을 이해하는 것을 우선순위에 두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