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북 영화후기
영화의 호흡은 담백하되, 신산하다.
남유럽 특유의 가족애가 넘치는 평범한 백인 운전기사 토니와
가족조차 찾지 않는 성공한 흑인 피아니스트 셜리는 대비된다.
맞을리 없고 그래도 서로 선을 넘지 않으려는
젠틀함이 긴장감있게 서사를 끌어간다.
희한하게도 영화에서,
성공한 흑인이자 피아니스트인 셜리가 주인공일 때에는 오직 '설정된대로' 그가 피아노를 연주할 때만이다.
바에서 처맞고, 남자와 같이 있다 발가벗겨지고, 화장실에서 쫓겨나며, 흑인이란 이유로 식당에도 못 간다.
언제나 착취당하는 주변인, 그럼에도 결기있는 한 마디를 하지 못하고 품격이라 포장하며 자위하는
그 흑인 스토리에 공감이 갔던 이유는 이 영화가 바로 주인공인 '셜리'의 아들이 각본을 담당했다는
나의 오해 때문이었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은 이 영화는 토니의 아들이 각본을 썼고, 자기 가족들을 주인공 가족으로 출연시켰다는 것이다.
영화 내내 관통했던 'white savior'의 근원이 풀리는 순간이었다.
신기하게도, 영화 마지막 크레딧은 이 영화가 '실화'로 발본되었음을 밝히며
토니와 셜리의 우정을 이야기한다. 특히 '그들은 50년간 우정을 쌓다 2013년, 몇 개월차로 사망했다'고
나오는 대목까지 특이한 점은 그 장엄한 크레딧에 나오는 사진들이 전부 '각각'의 사진이라는 점이다.
50년간 우정을 쌓은 이들이 같이 찍은 단 한장의 사진도 없다?
그 불편함은, 현실에서 확인된다. 바로 셜리의 남동생이 "이 영화는 허구"라며
"형은 토니와 친하지도 않았고 단지 몇달간 고용했던 고용주일 뿐"이라며 "그마저도 불손하여 해고했다"라고
주장했다.
영화에서 둘은 단지 배경만 다를 뿐 토니가 압도적으로 우월하다.
처맞는 셜리를 싸움잘하는 토니가 구하고
외로운 셜리를 사랑하는 아내가 있는 토니가 맞이해주며
운전기사이면서 욕을 하고, 맘대로 차를 세워 치킨을 사고,
노름을 하느라 기다리게 하는데 셜리는 아무말을 하지 못한다.
차별에 대한 인내를 '품격(dignity)'으로 포장한 그 지점이
사실은 필부로 지내야만 했던 이의 아들이 원하는 세상임을 웅변하는 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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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인데 문학 -19네 스벌 문학 문제 엿같이 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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