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입시보다가 요근래의 한국 입시보면..
뭔가 주관성의 개입정도가 확 늘어난 느낌이 많이 드네요..
일본은 심지어 최고 대학인 도쿄대도
내신 사실상 반영 안하고 전원이 센터+2차시험으로 판별
(특정학과는 면접도 있긴 함)
최근에 생긴 100명정도 학교추천선발있긴한데 전체 모집 인원에 비하면 좁쌀만큼일 뿐이고(한학교에서 여러명 못보냄 학교마다 동일 숫자로 티오 제한)
이례적이라고 말많고 안하려다가 이거 하게 된것도
“남녀성비” 개선하려고...ㅋㅋ(도쿄대는 여자비율이 낮음)
물론 일본도 일부 사립대는 같은 재단 고등학교에서 에스컬레이터식으로 일부인원 그대로 진급시켜주는 제도가 있긴한데, 일본 사회내에서 충분히 용인되는 수준.(일본입시환경이 은근 현시기의 한국입시환경이랑 많이 다릅니다. 그래서 인식도 많이 다름)
대부분의 티오는 센터, 센터&2차
한국입시를 보면 과거 정시위주 선발시절이 현 시스템보다는 확실히 객관성 측면은 더 크지 않았나 싶네요.
물론 과거 정시위주가 더 낫다 현재 수시위주가 더 낫다에 관한 주관적 사견은 코멘트하지 않겠습니다만. 서로 장단이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요새 오르비 글들 보면서 그냥 입시제도의 변천?에 관해 짧게 주저리주저리 해봤습니다.
ps - 일본은 센터나 2차고사 수학 보면 답내는 것도 중요한데 과정과정을 잘 이해했냐에도 중점을 두고 문제가 나옵니다. 그래서 한국이랑 문제형식이 좀 다름. 개인적으로 이런 평가방식도 괜찮은듯.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벨로띠. 쪽지확인해조요
제가 현재 확인을 못해서 이따가 확인해보겠습니다
흑
센터+2차는 그럼 논술이랑 비슷한 성격인건가요??
음..2차 시험이라는게 수능+@를 주관식으로 치른다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무조건 높은 학교라고 시험 어려운건 아니고요, 각 학교마다 어려운 2차시험 과목들이 있어요 ㅋㅋ뭐 사회과목 중에 역사 같은거 2차시험은 약간 논술 삘 날 수도 있으나, 기준과 정답이 2차시험은 아주 명확해서 그 부분은 논술과 아주 다르다고 볼 수 있겠네요
참고로 한국사람들이 말하는 본고사가 일본에선 2차시험이라고..
호오 그렇군용
일본 보면 메인이 되는 입시전형은 거의 수삽년~100년 넘게 유지..ㄷ
그런건좀 본받았으면..
일본이 택시 시스템도 그렇고, 여러 사회 시스템,문화,관습 등등이 안정성이 높죠..거기에 꾸준히 개선을 가해서 정교 정밀하게 다듬는다고 할까. 그래서 살다보면 향수나 익숙함을 느끼기 쉽고, 뭔가 불안하고 당황스러운 경우는 최소화되는 느낌이..(제 사견)
헬조선..ㅠㅠ
어떻게 성적이 올랐는데 급간이 확확 안오름?
미친
정시비율 내년에 또 줄어들더군요...정시비율 자체 감소율만 보면 어마어마 하던...어떤 분이 그러시던데 작년에 20명 뽑던 자기과 올해는 9명 뽑는다고..아마 정시비율 줄어드는게 헬정시의 가장 큰 요인이 아닐런지..
아 진짜 끔찍하네요.. 얼마나 더 숨통을 조이려고
누구 말마따나 현역때 수시로 가던가 엔수생이면 해당년도에 빨리 뜨던가 둘중 하나인듯 합니다..
끔찍하다..
아..미쳤다..
이 미친입시 당분간 떠야하나..
일단 군문제 해결 여부도 고민해보심이..!
ㅜㅜ진작방향을정했어야했는데
그러게요..
공무원이나 해야하나
잘 풀리실거에요! 인생지사 새옹지마
의치한 뒤늦게 깨달았는데
비중이 줄어서 망설여지네요
벨로님 근데 일본 입시를 어떻게 이리 잘 아세요?? 일본에서 고등학교 다니심?? ㄷㄷ 멋져보여요
그냥 일본물 좀 먹다보니..
여자친구도 일본인이기도 하고..
오오오오오ㅗㅠ개멋이써...
군댜에서 수능봐야하나..
지금 비교적 한적한 시기에 군문제 포함해서 전략을 짜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을 듯 싶네요
아빠가 그래서 지금 1달동안 도서관가서 책 읽으면서 잘 생각하라고 시키셨네요.
삼수해서 의대냐 아니면 그냥 가서 공무원이냐
그래도 아버지가 잘 서포트 해주시니 다행입니다
다행이지만.. 어째야 항지 모르겠네요
다음주 부터 그래야하니까..
벨로님은 당연히 아시겠지만, 에스컬레이터도 진짜 용인될 만해요. 모든 에스컬레이터 중고등학교가 그런지 모르겠지만 에스컬레이터 중고등학교 다니는 친구들 보면 (20명 쯤) 대부분 수준이 ㄷㄷ.. 들어갈 때도 빡세지만 들어가서도 교육 수준이 한국의 특목고 수준 정도라서.. 제 친구들은 리츠메이칸우지중고교랑 도시샤고교 다니는데 칸칸도리츠(한국으로 치면 건동홍) 중고등학교들이 이정도면 뭐 소케이(와세다+게이오) 고등학교 애들 수준은 말 안 해도... 괜히 게이오 엘리트 코스 밟은 애들이 도쿄대 애들보다 뛰어나단 소리가 있는 게 아니겠죠..? ㅋㅋㅋ 암튼 제 주변 보면 경제학을 학교에서 영어 원서로 공부하는 친구도 있고 중딩인데 영어를 원어민 급으로 구사하는 애도 있고ㅋㅋ 다들 대단해요.
그렇죠...
무조건 “어? 너 우리 재단 고교출신이네? 우리 재단 대학교 프패^^” 이딴건 절대 아니죠 ㅋㅋ
저도 첨에 에스컬레이터 좀 의문이 들었는데 친구들 보고 생각을 고쳐던 기억이..ㅋㅋㅋㅋ 암튼 딴 건 모르겠는데 입시는 갠적으로 일본 쪽이 더 깔끔한 거 같아요... 본고사로 어느 정도 대학이 원하는 인재 뽑아가면서도 공정성이랑 객관성도 확보 되고... 그렇다고 학종 같은 게 아예 없는 건 아니고 진짜 열심히 한 애들은 추천 전형으로 잘 가니까...
에스카레타가 우리나라로 치면 사립초ㅡ국제중ㅡ자사고느낌이 좀 있죵
한국과 완전 1대1대응은 어렵지만 말이죠..
만약 한국에 그대로 도입된다면 폭동 날 수도..
대신에 다른형태로는 대학과 동일한 해당지역고교출신자 우대수시 쯤 아닐까 하는 생각이..이 경우는 대개 고교와 대학의 재단은 다르지만..
사실 지금도 이미 폭동나도 안이상한 입ㅅ.. 읍
토다이 쿄다이 2차시험 개 ㅆㅅㅌㅊ...
ㅇㅈㅇㅈ
ㄹㅇ 잠시 번역해보려고 손대본적있었는데 ㅆㅆㅆㅌㅊ임 ㅜㅜ